제7과 "복음의 첫째 되는 원리와 의식"

◐목적 : 반원들이 복음의 첫째 되는 원리와 의식,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회개, 침례, 확인에서 오는 축복을 이해하고 또 구하도록 돕는다.


◐준비 사항

  1. 기도하는 마음으로 본 공과에 있는 성구를 공부한다.

    [듣기: 교리와 성약 인터넷판의 「듣기듣기」를 이용한다.]

  2. 반원 학습 지도서(pdf)(35686 320)에서 본 공과에 대한 자료를 살펴본다. 공과 시간에 자료를 참조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한다.

    성신의 은사 침례 주예수 그리스도

  3. 다음의 그림을 구할 수 있다면, 공과를 시작하기 전에 그것들을 교실 앞에 놓는다. 주 예수 그리스도(62572; 복음 그림 패킷 240); 침례(복음 그림 패킷 601); 성신의 은사(복음 그림 패킷 602)

  4. 주의 집중 활동을 활용하려면, 눈가리개로 사용할 조그만 천을 가져온다.

◐공과 전개 제언
◑주의 집중 활동 - 적절한 경우, 공과를 시작하기 위해 다음 활동이나 여러분 자신이 준비한 활동을 활용한다.
    한 반원에게 자원하여 앞으로 나오도록 부탁한다. 그 자원자의 눈을 눈가리개로 가리고 그 반원에게 칠판에 다음의 문장을 써 보라고 한다. 예수는 세상의 빛이다. 눈가리개를 벗기고 그 반원에게 똑같은 문장을 칠판에 다시 써 보라고 한다. 그러고 나서 그 반원에게 앉게 한다.

  • 죄를 짓는 것은 눈가리개를 쓰는 것과 어떻게 유사한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행사하고 우리 죄를 회개하는 것은 어떻게 눈가리개를 벗는 것과 유사한가? 우리가 회개할 때 우리는 무엇을 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는가?

    본 공과에서는 복음의 첫째 되는 원리와 의식에 대해 토론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신앙, 회개, 침례, 그리고 성신의 은사를 통하여, 우리는 이 필멸의 세상에 사는 동안 우리의 영원한 운명과 목적을 더 잘 볼 수 있다.


◑토론과 적용 - 기도하는 마음으로 반원들의 필요 사항에 가장 잘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공과 자료를 선정한다. 그러한 성구들이 일상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토론한다. 성구가 가르치는 원리와 관련이 있는 경험을 나누어 달라고 반원들에게 권유한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반원들의 필요 사항을 가장 잘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공과 자료를 선정한다. 여러분은 본 공과를 나누어 두 번에 걸쳐 가르칠 수 있다.

    주님께서는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하여 "말씀에 말씀을 더하고, 교훈에 교훈을 더하며" 복음을 회복시키셨다고 설명한다.(교리와 성약 128:21)
    ▶신앙개조 4.
    우리는 복음의 첫째 되는 원리와 의식은 첫째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둘째 회개, 셋째 죄 사함을 위한 침수로써의 침례, 넷째 성신의 은사를 위한 안수례임을 믿는다.
    처음에 회복되어야 할 진리 가운데 몇 가지는 복음의 첫째 되는 원리와 의식이었다. 한 반원에게 신앙개조 제4조를 암송하도록 부탁한다. 칠판에 첫째 되는 원리와 의식을 열거한다.

1.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은 복음의 첫째 되는 원리이다.
    복음의 회복이 조셉 스미스의 신앙에 찬 행동으로 시작되었음을 지적한다.(조셉 스미스-역사 1:11~14) 모로나이가 나타난 것도 조셉의 신앙의 행동에 대한 응답으로 이루어졌는데, 그는 자신이 용서를 구하는 기도를 드릴 때 "신성한 나타내심을 얻을 수 있다는 전적인 확신이 있"었다고 기록했다.(조셉 스미스-역사 1:29)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갖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의 신앙의 중심을 예수 그리스도에게 맞추는 것은 왜 중요한가?

  • 우리는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강화시킬 수 있는가? (교리와 성약 19:23; 88:118; 앨마서 32:27 참조. 우리는 한 번의 경험으로가 아니라 점진적으로 신앙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신앙을 한결같이 키워서 강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적절한 경우, 반원들이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던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권유한다.

  •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행사하기를 요구하는 상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여러분이 실망, 약점, 또는 다른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신앙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가?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의 신앙이 어떻게 우리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는가? (배우자, 자녀, 부모, 와드 회원, 또는 이웃과의 관계와 같이 구체적인 예에 대해 토론한다.)

  •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의 신앙을 나타내 보일 수 있는가? (교리와 성약 20:69; 야고보서 2:14~17 참조)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선한 일을 하고자 하는 우리의 소망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가?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8편 10절을 읽는다. 신앙이 없이 우리는 무엇을 성취할 수 있는가? 신앙을 가지고 우리는 무엇을 성취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에 대해서는 교리와 성약 35:9; 42:48~51; 63:9~11; 모로나이서 7:33 참조) 여러분은 신앙의 힘이 나타나는 것을 어떻게 보았는가?

  • 교리와 성약에서 자주 반복되는 한 가지 메시지는 신앙으로 기도하는 것의 중요성에 관한 것이다. 예를 들어 교리와 성약 10편 46~52절에서 주님께서는 고대 선지자들이 몰몬경이 보존될 것이라고 "기도 가운데 보인 신앙"을 가졌기 때문에 그 책이 보존되었다고 말씀했다. 우리의 기도 가운데서 신앙의 역할은 무엇인가?
2. 성실한 회개를 통해, 우리는 속죄의 축복에 참여할 수 있다.
    회개가 교리와 성약에서 주요한 주제라고 설명한다. 주님께서는 회개의 교리를 가르치셨으며 또한 회개의 필요성을 반복해서 강조하셨다. 그분께서는 회개한 이들에게는 커다란 축복을, 그리고 회개하지 않는 이들에게는 형벌을 약속하셨다.

  • 회개란 무엇인가? (교리와 성약 58:42~43 참조. 회개는 죄로부터 깨끗하게 되고 또한 구주의 속죄의 힘을 통하여 죄에 대해 용서를 받는 과정이다. 회개하기 위해서, 우리는 우리의 죄를 고백하고 버리며, 악에서 떠나야만 한다. 우리는 또한 우리의 마음을 돌이켜 하나님께로 향하고, 그분의 계명에 순종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회개의 과정을 토론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가르칠 개념 2를 참조한다.)

  • 참된 회개와 단순히 나쁜 버릇을 버리거나 행동을 바꾸는 것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은 이렇게 설명했다. "회개란 단순히 행동에 변화를 가져 오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 참된 회개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그 신앙에서 비롯됩니다.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 참된 회개에는 단순히 행동의 변화뿐 아니라 마음의 변화도 포함됩니다.(앨마서 5:13 참조)"(The Teachings of Ezra Taft Benson [1988년], 71쪽; 또는 성도의 벗, 1990년 3월호, 4, 7쪽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의 닐 에이 맥스웰 장로는 "회개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것, 즉 악에서 떠나는 것과 마음을 하나님께로 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Conference Report, 1991년 10월, 40쪽; 또는 성도의 벗, 1992년 1월호, 35쪽)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18편 11~13절19편 16~19절을 읽는다. 이 구절은 우리에 대한 구주의 사랑에 관해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 우리의 죄를 용서받기 위해 우리는 왜 구주의 속죄가 필요한가?(또한 니파이후서 2:6~9 참조) 우리의 죄를 용서받기 위해 왜 회개하는 것이 필요한가?

    우리가 죄를 지을 때, 우리는 깨끗하지 않게 되고 또 공의의 율법이 요구하는 형벌을 받게 된다고 설명한다. 불완전하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깨끗하게 되거나 우리의 힘만으로 공의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게 된다. 구주께서는 우리 죄를 속죄하시기 위해 공의의 율법이 요구하는 형벌을 친히 짊어지심으로써 우리가 깨끗하게 되는 데 필요한 자비와 용서를 베푸실 수가 있었다. 우리가 회개의 조건에 따를 때에만, 속죄의 이러한 축복이 우리에게 유효한 것이다.(앨마서 7:14)

  • 우리가 참된 회개를 하는 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은 왜 필요한가?

  • 칠판에 회개하지 않는 것의 결과라고 적는다. 우리 죄를 회개하지 않는 것의 결과는 무엇인가? (반원들에게 다음 성구를 읽고 그 결과를 확인하게 한다. 교리와 성약 1:33; 19:17~18; 29:17. 그 결과를 칠판에 적는다. 다른 결과에는 하나님과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소외, 죄책감, 자신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다른 죄의 합리화, 용서하지 않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 칠판에 참된 회개의 축복이라고 적는다. 우리 죄를 참되게 회개할 때 주님께서는 무엇을 약속하셨는가? (반원들에게 다음 성구를 읽고 그 약속을 확인하게 한다. 교리와 성약 1:32; 58:42; 109:53. 그 약속을 칠판에 적는다.) 반원들에게 참된 회개가 생활에 어떻게 축복이 되었는지에 관해 말해 주도록 권유한다.(주: 여러분은 반원들에게 과거의 죄를 상세하게 말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 우리가 회개할 때 주께서는 우리를 용서하시겠다고 약속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것이 때때로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는 어떻게 더욱더 회개를 잘할 수 있는가? 왜 우리는 때때로 죄의 회개를 미루는가? 우리는 어떻게 교만, 실망, 자기만족, 또는 회개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을 극복할 수 있는가?

    닐 에이 맥스웰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회개는 구제하기 위해 있는 교리이지 벌주기 위한 교리가 아니며, 큰 죄를 진 죄인에게 뿐만 아니라 점차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선량한 사람에게도 적용되는 것입니다."(Conference Report, 1991년 10월, 40쪽; 또는 성도의 벗, 1992년 1월호, 35쪽 참조) 회개가 비록 어려운 과정이지만, 우리가 죄로부터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돌릴 때 그것은 또한 커다란 기쁨을 가져다줄 수 있다고 강조한다.

3. 침례는 필수적인 의식이다.
    신앙과 회개는 복음의 첫째 되는 의식인 침례로 이어진다고 설명한다. 교리와 성약에서, 주님께서는 침례의 목적, 자격, 지침을 밝혀 주셨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하여, 침례 요한은 이 의식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신권 권세를 회복했다.(제8과 참조)

  • 침례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리와 성약 18:22; 49:13~14 참조. 목적에는 구주에 대한 우리의 결심을 보이는 것, 죄 사유함을 받는 것, 교회의 회원이 되는 것, 승영에 이르는 길에 들어서는 것, 성신의 은사를 받기 위해 준비하는 것이 포함된다. 니파이후서 9:23; 31:10~13, 17; 또한 모사이야서 18:17 참조) 반원들에게 그들의 침례에 관한 느낌을 이야기해 주도록 권유한다.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20편 37절을 읽는다. 침례를 받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을 충족시켜야 하는가? 침례를 받을 때 우리는 하나님과 어떤 성약을 맺는가?(모사이야서 18:8~10 참조)
    우리는 침례 받을 때 맺은 주님과의 약속을 지키려는 우리의 결심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가?

  • 침례는 무엇을 상징하고 있는가?(교리와 성약 76:51; 요한복음 3:3~5; 로마서 6:3~4 참조. 침수로써의 침례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망과 매장과 부활을 상징한다. 그것은 또한 옛날의 나를 매장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을 상징한다. 이와 더불어 침례는 우리 죄로부터 깨끗하게 되는 것을 상징한다.)

  • 합당한 권세를 가진 사람으로부터 침례를 받는 것이 왜 필요한가?(교리와 성약 22편 참조) 침례가 왜 침수로써 집행되어야만 하는가?(교리와 성약 20:72~74 참조) 나이가 8세에 이르기 전에 침례를 주는 것은 왜 합당하지 않은가?(교리와 성약 20:71; 29:46~47; 68:25; 모로나이서 8:9~12 참조)
4. 확인 의식을 통해, 우리는 성신의 은사를 받는다.
    성신은 신회의 구성원이며 또 "영의 인격체"이다.(교리와 성약 130:22) 물로써 침례를 받은 후에, 교회 회원은 확인 의식을 통해 성신의 은사를 받는다.(교리와 성약 33:15; 35:5~6) 이 의식은 또한 "불과 성신의 침례"라고 불리기도 한다.(교리와 성약 20:41)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렇게 말했다. "물의 침례는 사실상 침례의 반 정도에 불과하며 … 성신의 침례가 없이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조셉 필딩 스미스 편, 309쪽)

  • 성신의 나타나심과 성신의 은사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성신이 나타나시는 것은 진실된 구도자들을 설득시켜 회개와 침례에 이르도록 그들에게 복음 진리를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성신의 은사는 더욱더 포괄적입니다. … [그것은] 계속적으로 동반을 받을 권리라고 하겠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그의 영과 함께’(교리와 성약 20:77) 할 수가 있습니다."(Conference Report, 1996년 10월, 80쪽; 또는 성도의 벗, 1997년 1월호, 60쪽)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사람이 침례 전에 받을 수 있는 성신의 나타나심을 "어둡고 폭풍이 부는 밤에 번쩍거리는" 번갯불에 비유했다. 그는 사람이 침례 후에 받는 성신의 은사를 "인생행로와 그 주위의 모든 것에 그 빛을 비추며 끊임없이 이글거리는 한낮의 태양"에 비유했다.(A New Witness for Articles of Faith [1985], 262)

  • 성신의 은사를 받는 것이 성신이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실 것이라는 점을 자동적으로 보장하지는 않는다. 성신이 지속적으로 우리와 함께 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성신은 하나님의 계명에 기꺼이 순종하지 아니하고 또 기꺼이 지키지 아니하는 사람, 또는 그러한 계명을 고의로 범한 사람에게는 거하지 않을 것입니다."(Church News, 1961년 11월 4일, 14쪽)

  • 성신의 역할은 무엇인가? (다음 성구 가운데서 반원들과 함께 읽을 성구를 선정한다. 성신의 역할에 관하여 각 성구가 가르치고 있는 바에 대해 토론한다. 칠판에 그 내용을 요약한다.)

    ㄱ. 교리와 성약 18:18; 39:6; 75:10; 79:2.(성신은 교사이다. 또한 요한복음 14:26; 16:13; 니파이전서 10:19; 모로나이서 10:5 참조)
    ㄴ. 교리와 성약 39:6.(성신은 보혜사이다. 또한 요한복음 14:16 참조)
    ㄷ. 교리와 성약 42:17; 100:8.(성신은 증거자이다. 또한 요한복음 15:26; 앨마서 5:46 참조)
    ㄹ. 교리와 성약 11:12.(성신은 우리가 선을 행하고, 겸손하게 행동하며, 의롭게 판단하도록 인도한다.)
    ㅁ. 교리와 성약 11:13; 76:10.(성신은 우리의 마음을 밝혀주며 또한 우리의 영혼을 기쁨으로 채워 준다.)
    ㅂ. 교리와 성약 84:33.(성신을 통하여 우리는 성결하게 된다. 또한 제3니파이 27:20 참조)
    ㅅ. 교리와 성약 31:11; 75:27; 84:85.(성신은 우리가 가야 할 곳, 행해야 할 바, 그리고 말해야 할 바에 관하여 우리에게 영감을 준다.)

    반원들에게 성신이 위에 열거한 방법이나 또는 다른 방법으로 어떻게 그들에게 축복을 주었는지에 관해 말해 주도록 권유한다. 우리가 생활 가운데서 어떻게 이러한 축복을 더욱더 충만하게 누릴 수 있는지에 관해 토론한다. 우리가 신회의 한 구성원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특권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성신을 동반하는 것의 중요성에 관해 여러분의 간증을 나눈다.

5. 우리는 영생을 얻기 위해 신앙 가운데서 끝까지 견뎌야 한다.
    침례 받을 때, 우리는 승영에 이르는 길에 들어선다. 하지만, 이 경험 하나로는 승영에 이르는 것을 보장받지 못한다. 주님께서 교리와 성약에서 자주 권고하신 것처럼, 우리는 또한 우리의 생명이 끝날 때까지 충실하게 견디겠다고 침례 때에 맺은 성약을 지켜야만 한다.

  • 반원들과 함께 니파이후서 31장 19~20절교리와 성약 14편 7절을 읽는다. 끝까지 견디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가 끝까지 참는다면 어떠한 축복을 주시겠다고 주님께서는 약속하셨는가?

  • 여러분은 여러분의 믿음과 성약에 계속 충실히 지내는 것의 가치를 어떤 경험을 통해 배웠는가?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24편 8절을 읽는다. 끝까지 견디는 것에는 인생의 시련 동안에도 계속 충실한 것이 포함된다. 어려운 시기에 우리는 어떻게 계속 충실할 수 있는가?(반원들에게 그들이 어려운 경험을 할 때 끝까지 견디는 데 도움을 주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말해 보도록 권유한다.)

◐결론 : 복음의 첫째 되는 원리와 의식의 중요성에 관해 간증한다.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속죄와 그분의 모범에 대해 여러분의 감사를 표한다. 반원들에게 매일 신앙을 강화시키고, 죄를 회개하며, 침례 성약을 지키며, 성신이 항상 그들의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생활하도록 격려한다. 우리가 끝까지 충실하게 견딘다면, 승영을 얻게 될 것이라고 간증한다.


◐추가로 가르칠 개념

1. "신앙의 방패"(교리와 성약 27:17)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27편 15, 17절을 읽는다. 이 성구에 대해 보이드 케이 패커 장로는 이렇게 말씀했다.

    "신앙의 방패는 공장에서 대량으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 수공업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우리가 가르치는 모든 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부모와 자녀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으로 하나가 되게 하여 가정에서 행복한 생활을 누리고 영원한 결혼으로 인봉되며 세대와 세대가 결봉되고 하나님 아버지의 면전에서 승영에 이르게 하는 데 있습니다. …"
    "… 그러므로 우리의 지도자들은 회원들이 가정에서 가장 값있는 일을 행해야 한다는 원리를 이해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어떤 사람들은 아무리 그 의도가 좋을지라도 가정 밖에서의 활동이 너무 많으면 가정에서 신앙의 방패를 만들고 강화할 시간이 없어진다는 사실을 아직도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Conference Report, 1995년 4월, 8쪽; 또는 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8~9쪽)

  • 어떻게 가족 안에서 신앙의 방패를 만들고 또 그것을 강화시키기 위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일할 수 있는가?
2. 회개의 과정
  • 회개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회개의 과정에 관하여 교리와 성약 58편 43절61편 2절은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 왜 고백이 회개에서 중요한 부분인가? 회개의 한 부분으로서, 우리 죄를 버리는 것은 왜 중요한가?

    십이사도 정원회의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회개의 필수적인 요소들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죄에 대한 애통. [이것으로] 진심으로 변화하려는 마음을 갖게 되고 용서를 받기 위한 모든 필요조건에 기꺼이 순응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

    "죄를 버림. 이것은 범법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단호하고 변치 않는 결심입니다. …"

    "죄의 고백. 우리는 항상 우리 죄를 주님께 고백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이 부도덕과 같은 중대한 범법이라면, 감독이나 스테이크 회장에게 고백해야 합니다. …"

    "죄에 대한 보상. 우리는 훔치거나, 피해를 입히거나, 상처를 준 모든 것을 가능한 한 원상태로 복구시켜 놓아야 합니다. …"

    "모든 계명에 순종함. 완전한 순종은 우리의 생활에 충만한 복음의 권능이 미치게 합니다. 그것은 처음에는 회개해야 할 일의 일부로 생각지 않았던 모임 참석, 십일조 헌금, 다른 사람에 대한 봉사와 용서 등을 하지 않았던 것들이 포함됩니다. …"

    "구주에 대한 인정. 회개에 이르는 모든 필요한 단계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구속주로 인해 용서가 주어진다는 확신을 갖는 것임을 간증드립니다."(Conference Report, 1995년 4월, 102쪽; 또는 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75~76쪽)

    여러분이 청소년을 가르치고 있다면, 청소년들에게 청소년의 힘을 위하여 (36550 320), 29~30쪽에 있는 회개에 관한 권고를 읽고 토론하게 할 수 있다.

3. 그룹 발표
    복음 그림 패킷(34730 320)을 반으로 가져온다. 반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에게 그림의 반씩을 나누어 준다. 그러고 나서 몇 분의 시간을 주고 받은 그림을 활용하여 복음의 첫째 되는 원리와 의식을 가르치기 위한 하나의 메시지를 만들어 보게 한다. 5에서 10장 정도의 그림을 활용하도록 부탁한다. 각 그룹에게 준비한 것을 발표한 시간을 준다.


다음 공과 : 제8과 "신권의 회복"

학습 자료:
  • 주일학교 복음교리반: 교리와 성약 반원 학습지도서(pdf); 교리와 성약 복음교리반 교사 교재(pdf); 우리의 유산; 우리의 유산(pdf).
  • Gospel Doctrine: D&C: Class Member Study Guide; D&C: Gospel Doctrine Teacher's Manual; Our Heritage(pdf).
  • 세미나리: 교리와 성약 학습 자료: 교리와 성약 학생 학습 지도서(pdf); 교리와 성약 세미나리 교사 교재(pdf); 교리와 성약 시대 개관(pdf)
  • 종교교육원: D&C Student Manual; D&C Teacher's Manual
  • 경전: 교리와 성약; 내용의 연대순 (Doctrine and Covenants); 구약; 신약(대한성서공희).
  • [인터넷판 경전: 교리와 성약+듣기; 몰몬경+듣기(몰몬경); 값진 진주+듣기(값진 진주); 경전안내서(경전안내서)].
  • D&C Stories(Download); 몰몬경 이야기; ★Video, Audio, and Images.
  • Broadcasting: Discussions on the D&C(Episode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