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과 "연구와 또한 신앙으로 학문을 구하라"
(Lesson 23: "Seek Learning, Even by Study and Also by Faith")

◐목적 : 반원들이 평생에 걸쳐 "연구와 또한 신앙으로" 배우도록 격려한다.(교리와 성약 88:118)


◐준비 사항

  1. 기도하는 마음으로 이 공과에 나와 있는 성구를 공부한다.

    [듣기는 교리와 성약의 「듣기청취」 ; 교리와 성약 인터넷판의 「듣기듣기」를 이용한다.]

  2. 반원 학습 지도서(pdf)(35686 320)에서 본 공과에 대한 자료를 살펴본다. 공과 시간에 자료를 참조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한다.

  3. 주의 집중 활동을 할 경우, 반원 한 명에게 부탁하여 학문(배움)의 축복을 보여 주는 경험 한 두가지를 이야기하도록 준비시킨다.

    [학습 자료로 바로가기]


◐공과 전개 제언
◑주의 집중 활동 - 적절한 경우, 공과를 시작하기 위해 다음 활동이나 여러분 자신이 준비한 활동을 활용한다.
    반원 한 명에게 학문(배움)의 축복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게 한다.("준비 사항" 3 참조)

    반원의 이야기가 끝난 뒤, 이 공과는 우리의 삶에서 학문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토론한다고 설명한다.


◑토론과 적용 - 기도하는 마음으로 반원들의 필요 사항에 가장 잘 맞는 공과 자료를 선정한다. 반원들이 학문에 관련된 경험을 나누도록 격려한다.

1. 선지자의 학교는 학문(배움)에서 우리가 따를 본보기를 보여 준다.

    이 경륜의 시대에 주님께서 영적 및 세상적 학문의 필요성을 크게 강조하신 사실을 지적한다.

    주님께서는 오하이오 주 커틀랜드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게 선지자의 학교를 시작하라고 지시하셨다. 선지자 학교는 1833년 1월에 커틀랜드에 있는 뉴얼 케이 휘트니 상점 위층의 작은 방에서 시작됐다. 뉴얼 케이 휘트니 상점 여기서 교회 지도자들은 복음 교리 및 교회의 제반 문제들과 기타 문제들에 관한 교육을 받았다. 이들은 교회 지도자와 선교사로 봉사할 준비를 해야 했다.(교리와 성약 88:77~80)

    이 모임들을 갖는 동안 영적인 경험의 분위기가 마련되고, 복음 원리에 대한 깊은 토론이 이루어졌다. 몇 차례 계시를 받았다. 교회사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계시된 일들과 하나님의 지식에 대한 발전 때문에 선지자 학교에 참석한 분들과 성도들의 얼굴에 큰 기쁨과 만족의 빛이 계속 넘쳤다."(교회 정사, 1:334)
    (▶뉴얼 케이 휘트니의 상점. 선지자 학교는 오하이오 주 커틀랜드의 이 상점 위층의 작은 방에서 열렸다. 지혜의 말씀으로 알려지게 된 계시는 다른 계시들과 함께 여기서 받은 것이다.

  • 교회에서 우리는 어떤 배움의 기회를 갖게 되는가? 교회 모임에서 배울 준비를 더 잘 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88편 122~125절을 읽는다. 주님께서는 선지자 학교의 형제들에게 무엇을 명하셨는가? 그들에게 무엇을 하지 말도록 명하셨는가?(반원들의 대답을 칠판에 적는다.)

    우리는 이 구절에서 서로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이 구절은 우리가 서로에게서 배워야 하는 것에 관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2. 우리는 "연구와 또한 신앙으로" 배워야 한다.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88편 118절을 읽는다. 배우려는 우리의 노력에서 왜 연구와 신앙, 두 가지가 다 필요한가?(아래 인용문 참조) 신앙은 어떻게 우리의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는가? 하나님을 믿는 신앙 없이 또 계명에 순종하지 않고 배우는 것의 위험은 무엇인가?(디모데후서 3:7; 니파이후서 9:28~29 참조)

    매리온 지 롬니 회장 매리온 지 롬니 회장은 이렇게 말씀했다. "저는 학문을 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저는 인간이 학문을 통하여 많이 배운다고 생각합니다. … 그러나 저는 학문의 습득은 신앙에 의해 크게 향상된다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Learning for the Eternities, comp. 조지 제이 롬니[1977년], 72쪽)

  • 복음 공부에 더하여 우리는 역사나 과학, 양질의 문학 등 다른 분야의 학습도 추구해야 한다. 이러한 공부는 어떻게 여러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가?

  • 어떤 종류의 지식이 가장 가치가 있는가? 복음 학습과 다른 가치 있는 학문 사이의 관계는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존 테일러 회장 제3대 교회 회장인 존 테일러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우리는 모든 종류의 교육과 예지를 길러야만 합니다. 문학적 취향을 기르고, 문학과 과학에 재능이 있는 사람은 그 재능을 향상시키며, 모든 사람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주신 은사를 모두 키워야 합니다. … 도덕이나 종교나 과학에 칭찬 받을 만한 좋은 것이 있거나 인간을 높여 주고 고상하게 해 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추구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을 얻는 것과 아울러 우리는 이해, 즉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이해력을 얻기를 원합니다."(The Gospel Kingdom, sel. 지 호머 더햄 [1943년], 277쪽)

    고든 비 힝클리 회장 십이사도 정원회에서 봉사하고 있을 때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은 "내게 배우라"(마태복음 11:29)란 주님의 권고를 인용하는 말씀을 했다. "저는 여러분이 하나님의 아들에게서 받은 권고에 따르라고 권유드립니다. 여러분은 많이 배웠겠지만 그분에 대하여 공부하십시오. 여러분이 공부를 많이 했겠지만 주님으로부터 지식을 구하십시오. 그 지식이 여러분이 받고 있는 세속의 교육을 놀라운 방법으로 보완해 줄 것이며,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올 수 없는 만족을 인품과 인생에 가져다줄 것입니다."(Conference Report, 1964년 10월, 118쪽)

  • 여러분은 하나님의 일에 관한 지식이 가장 중요한 지식임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3. 우리는 전 생애 동안 배움을 계속해야 한다.
    주님과 그분의 선지자들은 항상 배움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고 지적한다. 우리는 전 생애 동안 계속해서 배워야 한다.

    러셀 엠 넬슨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의 러셀 엠 넬슨 장로는 이렇게 말씀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의 예지를 성스럽게 생각하기 때문에 교육을 받는 것을 종교적인 책임으로까지 생각합니다. … 우리의 창조주께서는 어디에 있는 자녀들이건 교육받기를 기대하십니다."(성도의 벗, 1993년 1월호, 6쪽)

    칠판에 다음 질문을 적는다.

    우리는 왜 배워야 하는가? 우리는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우리는 어떻게 배울 수 있는가?

    반원들과 함께 아래의 성구를 읽는다. 반원들에게 칠판에 있는 질문의 답을 찾아보게 한다. 그들의 답을 해당 질문 밑에 적는다.

    교리와 성약 6:7
    교리와 성약 11:21~22
    교리와 성약 19:23
    교리와 성약 88:76~80, 118
    교리와 성약 90:15
    교리와 성약 93:36~37, 53
    교리와 성약 130:18~19
    교리와 성약 131:6
    교리와 성약 136:32~33

  • 우리는 왜 그렇게 다양한 것들을 배우도록 명령받았다고 생각하는가?

    고든 비 힝클리 회장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은 교육의 가치에 대해 젊은이들에게 이렇게 가르쳤다. "청남 청녀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모든 교육을 받는 것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주님은 그의 백성들이 교육 과정을 통해 연구와 신앙으로 여러 나라와 왕국과 세상의 일들에 관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고 분명하게 말씀하셨습니다. 교육은 여러분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 주는 열쇠입니다. 교육은 희생하고 노력할만한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만일 지식을 넓히고 기술을 익히면 자신이 속한 사회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며 여러분이 회원으로 있는 교회에 영예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최대한으로 여러분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교육 기회를 잘 활용하십시오. 또한 어머니 아버지 여러분은 아들 딸에게 그들의 삶에 축복이 될 교육을 받으라고 권유하십시오."(리아호나, 1999년 6월호, 6쪽)

  • 우리에게는 정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어떤 기회가 있는가?(중등학교, 직업학교, 전문대 및 대학교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정규 교육은 우리의 삶에 어떤 유익을 주는가? 정규 교육의 기회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브리검 영 회장

  • 브리검 영 회장은 "우리 교육은 우리 마음을 향상시키고 우리가 더욱 유용한 사람이 되도록 해주는 것이어야 하며, 우리가 인간 가족에게 더욱 잘 봉사할 수 있게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라고 가르쳤다.(Discourses of Brigham Young, sel. 존 에이 윗소 [1941년], 255쪽) 교육은 어떻게 가족에게 봉사하게 할 수 있는가? 교육은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봉사할 수 있게 하는가? 교육은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하기 위해 노력할 때 어떻게 우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 반원들에게 교육이 그들의 봉사 노력에 힘이 되었던 경험을 나누게 한다.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90편 15절을 읽게 한다. 좋은 책에서 공부함으로써 여러분의 삶은 어떻게 풍요로워졌는가?

  • 자녀 교육에 관한 부모의 책임은 무엇인가?(교리와 성약 68:25~28 참조. 부모는 자녀에게 복음을 가르칠 엄중한 책임이 있음을 강조한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건강을 유지하고, 부지런히 일하며,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며, 금전을 관리하고 훌륭한 교육을 받는 등의 실용적인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 부모는 자녀가 전생애 동안 학문을 사랑하는 마음을 발전시키도록 어떻게 격려할 수 있는가?

    고든 비 힝클리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에서 봉사하던 시절, 고든 비 힝클리 장로는 자녀에게 독서를 권유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여러분은 자녀들이 독서를 하려고 하는 것을 압니다. 책도 읽고, 잡지나 신문도 읽을 것입니다. 그들이 가장 좋은 책을 읽는 취미를 갖게 하십시오. 자녀가 아주 어렸을 때에 위대한 이야기를 읽어 주십시오. 그 이야기는 덕을 가르쳐 주기 때문에 오래 기억될 것입니다.

    그들 앞에 좋은 책을 보이십시오. 아무리 집이 작더라도 집안 한 구석에 자리를 마련하여 자녀들에게 위대한 마음을 키워 주는 양서를 몇 권 놓아 두십시오."(성도의 벗, 1976년 2월호, 34쪽)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은 어린 아이들이 경전의 가르침을 이해할 수 있음을 우리에게 상기시켰다. "행복한 가정의 … 표시는 가정이 배움의 장소가 될 때 발견될 수 있습니다. … 주님께서는 이렇게 권고하셨습니다. '가장 좋은 책에서 지혜의 말씀을 구하라. 참으로 연구와 또한 신앙으로 학문을 구하라'(교리와 성약 88:118) 표준 경전은 제가 말씀드리는 도서관의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이해하는 자녀들의 능력을 과소 평가해서는 안 됩니다."(성도의 벗, 1989년 1월호, 77쪽)

    여러분이 자녀 교육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토론하기를 원하는 경우, 1999년 판 교사, 가장 중요한 부름(36123 320)의 127~143쪽을 참조할 수 있다. 이 교재의 제45과에서도 자녀를 가르치는 부모의 책임에 대해 나와 있다.

  • 우리는 어떤 종류의 독서를 피해야 하는가?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 십이사도 정원회에서 봉사할 때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은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오늘날 우리 주변의 많은 책들 가운데 읽지 말아야 할 책을 아는 것은 참된 교육을 받은 사람의 징표가 됩니다. … 가장 좋은 책만을 읽으십시오. 존 웨슬리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무엇이든지 네 이성을 약화시키고, 부드러운 양심에 손상을 입히며, 하나님에 대한 감각을 모호하게 하고, 영적인 것에 대한 너의 열의를 빼앗으며 … 육체의 권능이 마음을 정복하는 것은 피하라'고 권고했습니다.("주님의 발자취," 1979년 올해의 영적인 말씀, 61쪽)

  • 정규 교육을 받고 좋은 책을 읽는 것에 더하여 우리는 전생애 동안 학문을 계속 추구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4. 성전에서 우리는 영원을 위한 교육을 받는다. 시온 도시의 설계도
    1833년, 6월말에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미주리 주 인디펜던스의 성도들에게 시온 도시 건축의 설계도를 보냈다.

    아래에 있는 시온 도시의 설계도를 보여 준다. 성도들은 도시의 중앙에 성전을 세우게 되어 있었다. 비록 시온 도시를 세울 수는 없었지만 성도들은 솔트레이크시티 건설에 이 개념을 도입했다.

  • 시온 도시 중앙에 성전을 세우는 설계도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성전은 교회 회원에게 배움의 중심이다. 우리는 성전을 삶의 중심에 세워야 한다.)

    (▶시온 도시의 설계도. 성전 부지가 가운데 있다.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88편 119절을 읽는다. 성전이 "학문의 집"임을 강조한다. 성전에 참석할 때 주님은 어떤 방법으로 우리를 가르치시는가? 성전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을 배우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존 에이 윗소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에서 봉사했던 존 에이 윗소 장로는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성전은 가르침의 장소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복음의 원리를 복습하며, 이곳에서 하나님 왕국의 심오한 진리가 펼쳐집니다. 올바른 영으로 성전에 들어가서 주의를 기울인다면 우리는 복음의 지식과 지혜가 충만한 가운데 성전을 나올 수 있습니다."("성전을 바라봄", Ensign, 1972년 1월호, 56~57쪽)

    십이사도 정원회의 보이드 케이 패커 장로는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보이드 케이 패커 장로 "성전은 위대한 학교이며, 배움의 집입니다. 성전에서는 심오한 영적인 일에 관한 것을 가르치기 위한 이상적인 장소가 되도록 분위기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성전 의식은 한 번 성전에 가는 것으로는 충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부분적으로만 이해할 수 있을 뿐입니다. 다시 가고 또다시 가서 배워야 합니다. 그러기를 거듭할 때 여러분의 마음을 어지럽게 했던 것이나 풀지 못했던 일들과 신비스러웠던 것들을 차츰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일은 대체로 다른 사람에게는 설명할 수 없는 은밀하고 개인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에게 알려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전을 바라보십시오. 자녀에게 성전을 바라보도록 하십시오. 자녀들이 어렸을 때부터 성전에 관심을 갖게 하십시오. 그리고 그들이 자라 거룩한 성전에 들어갈 날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십시오

    "한편으로는 자신이 가르침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경건하십시오. 성전에서만 받을 수 있는 상징적이며 심오한 영적인 가르침을 잘 배우십시오."(거룩한 성전에 들어가기 위해 준비함([편집자 주:] 이 책자는 보이드 케이 패커 장로의 저서, 거룩한 성전[소책자]의 내용을 일부 수정한 것임), 10~11쪽) 반원들에게 성전 의식은 거룩한 것임을 상기시킨다. 이 의식들의 구체적인 부분들을 성전 밖에서 이야기하지는 않아야 한다. 반원들에게 이 원리를 마음 속에 간직한 채 다음 질문에 답하게 한다.

  • 성전 참석을 통하여 배운 진리들은 무엇인가?

    반원들에게 가능한 한 자주 성전에 갈 것을 권유한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은 이렇게 물었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 "우리는 정기적인 성전 예배로부터 오는 개인적인 축복을 받기 위해 자주 성전에 갑니까? 기도가 응답되고, 계시가 주어지고, 영의 가르침을 받는 일은 주님의 거룩한 성전에서 일어납니다."(성도의 벗, 1988년 7월호, 92쪽)

◐결론 : 반원들에게 삶을 풍요롭게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더 잘 봉사할 수 있도록 전생애에 걸쳐 계속 배우라고 격려한다. "연구와 또한 신앙으로 학문을 구하라"(교리와 성약 88:118)는 주님의 명령을 그들에게 상기시킨다.

영의 속삭임이 있을 때 공과에서 토론된 진리에 대해 간증한다. 여러분에게 주신 배움의 기회에 대한 감사를 표할 수 있다.


◐추가로 가르칠 개념 : 여러분은 제언된 공과 개요를 보충하기 위해서 다음의 개념 중 한 가지 이상을 활용할 수 있다.

1. 교리와 성약 88편 121~126절의 권고를 적용함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88편 121~126절을 읽는다. 이 성구의 원리가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지적한다. 여러분은 이 원리들의 중요성을 보여 주는 어떤 경험을 했는가?
2. 알아야 할 모든 것 때문에 압도당하지 않고 배움
  • 알아야 할 모든 것 때문에 압도당하지 않고 강박감이 없이 우리는 어떻게 배움을 계속할 수 있는가?

    윌포드 우드럽 회장 윌포드 우드럽 회장은 이렇게 권고했다. "단번에 모든 것을 배울 수 없다고 실망하지 마십시오. 한 번에 하나씩, 잘 배워서 귀중하게 간직하십시오. 그런 다음 또 다른 진리를 배우고 소중히 간직하십시오. 그렇게 몇 년이 지나면,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의 자녀는 물론이고 여러분의 동료들에게도 큰 축복이 될 유용한 지식의 큰 창고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The Discourses of Wiford Woodruff, sel. 지 호머 더햄 [1946년], 269쪽)

    이 토론의 일부로서 교리와 성약 78편 17~18절을 반원들과 함께 읽을 수 있다.

3. 세미나리 및 종교 교육원에서 복음을 배움
    고든 비 힝클리 회장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의 다음 말씀을 전한다. "우리의 위대한 교회 교육 프로그램은 계속 전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세미나리와 종교 교육원을 통한 학생 훈련 사업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 우리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모든 분들에게 그 혜택을 받기를 권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 여러분의 복음 지식이 증가되고, 많은 훌륭한 친구들을 사귀어 우정을 맺게 되리라는 것을 확실히 약속드립니다."(성도의 벗, 1994년 7월호, 82쪽)

    여러분의 지역에서 세미나리 및 종교 교육원을 이용할 수 있다면 이 토론 동안 시간을 할애해서 청소년 및 청년에게 등록을 권유할 수 있다. 다음 질문을 고려해 본다.

  • 세미나리나 종교 교육원에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던 경험은 무엇인가?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세미나리나 종교 교육원에 참석하도록 어떻게 격려할 수 있는가?
4. 교육을 통해 우리의 재능을 발전시킴
    달란트의 비유를 복습한다.(마태복음 25:14~30; 또한 교리와 성약 82:18 참조) 종이에 반원들의 재능과 관심사를 적게 한다. 세상의 교육과 종교 교육이 어떻게 재능과 취미를 발전시키게 해 주는가를 반원들과 함께 토론한다.


다음 공과 : 제24과 "속지 말고, 계속하여 굳건하며"

학습 자료:
  • 주일학교 복음교리반: 교리와 성약 반원 학습지도서(pdf); 교리와 성약 복음교리반 교사 교재(pdf); 우리의 유산; 우리의 유산(pdf).
  • Gospel Doctrine: D&C: Class Member Study Guide; D&C: Gospel Doctrine Teacher's Manual; Our Heritage(pdf).
  • 세미나리: 교리와 성약 학습 자료: 교리와 성약 학생 학습 지도서(pdf); 교리와 성약 세미나리 교사 교재(pdf); 교리와 성약 시대 개관(pdf)
  • 종교교육원: D&C Student Manual; D&C Teacher's Manual
  • 경전: 교리와 성약; 내용의 연대순 (Doctrine and Covenants); 구약; 신약(대한성서공희). 조셉 스미스 역 성경
  • 교리와 성약+청취, 교리와 성약+듣기; 몰몬경+청취, 몰몬경+듣기; 값진 진주+청취, 값진 진주+듣기; 경전안내서(경전안내서)
  • D&C Stories(Download); 몰몬경 이야기; ★Video, Audio, and Images, 찬송가
  • Broadcasting: Discussions on the D&C(Episode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