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과 "온 세상에 다니며 나의 복음을 … 전파하라"
(Lesson 26: "Go Ye into All the World, and Preach My Gospel")

◐목적 : 반원들이 복음을 나누기 위해 큰 희생을 하며 역경의 시기에 굳건히 신앙을 지켰던 커틀랜드 성도들의 모범을 따르도록 고취시킨다.


◐준비 사항

  1. 기도하는 마음으로 이 공과에 나와 있는 성구와 우리의 유산, 29~33, 36쪽을 공부한다.
    (▶우리의 유산(pdf)를 열고, [페이지 탐색(V) □ / 161]의 □안에 (열고자 하는 쪽수에 +1)의 수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르면 열고자 하는 쪽을 열 수가 있습니다.)

    [듣기는 교리와 성약의 「듣기청취」 ; 교리와 성약 인터넷판의 「듣기듣기」를 이용한다.]

  2. 반원 학습 지도서(pdf)(35686 320)에서 본 공과에 대한 자료를 살펴본다. 공과 시간에 자료를 참조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한다.

  3. 반원들에게 우리의 유산 중 다음의 항목을 요약하여 준비해 오도록 한다.

    ㄱ. "초기 오하이오 개종자들의 사명"과 "십이사도 정원회의 사명"(30~32쪽)
    ㄴ. "영국으로 선교 사업을 나감"(32쪽)
    ㄷ. "커틀랜드로부터의 탈출"(36쪽)

    여러분은 반원들에게 공과에 있는 그 밖의 이야기들을 이야기해 주도록 지명할 수 있다.

  4. 주의 집중 활동을 할 경우, 작은 가방이나 주머니에 다음 물건들을 넣는다. 경전 한 세트, 양말 한 켤레, 동전 다섯 개, 다음 메시지를 적은 종이 한 장(마지막에 있는 출처는 생략한다.)

    에라스터스 스노우 장로 이 가방은 에라스터스 스노우 장로의 것이다. 나는 펜실베이니아 주 서부 지역에서 선교사로 봉사하도록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부름을 받았다. 1836년 봄에 떠나도록 지시받았다. 커틀랜드를 떠나 홀로 걸어서 갈 것이며, 내 전 재산을 가지고 갈 것이다.(우리의 유산, 31쪽; "Autobiography of Erastus Snow", Utah Genealogical Magazine, 1923년 7월, 106)

    [학습 자료로 바로가기]


◐공과 전개 제언
◑주의 집중 활동 - 적절한 경우, 공과를 시작하기 위해 다음 활동이나 여러분 자신이 준비한 활동을 활용한다.
    준비한 가방을 보여 준다.("준비 사항" 4 참조) 반원 한 명에게 가방을 열어서 종이에 적힌 것을 읽게 한 뒤, 이 선교사가 가지고 갔던 것, 즉 경전, 양말, 작은 동전 다섯 개를 보여 준다. 칠판에 세 낱말을 적는다. 희생, 용기, 신앙. 반원들에게 스노우 장로가 주님이 지시한 선교 여행의 임무를 위하여 지녔던 희생, 용기 및 신앙을 깊이 생각해 보게 한다.

    이 공과에는 오하이오 주 커틀랜드에 살고 있던 성도들이 큰 희생을 치르면서 수행했던 선교 사업에 대한 토론이 들어 있다고 설명한다. 이 선교사들은 많은 사람들을 복음으로 개종하게 하여 초기의 교회를 강화시켰다.


◑토론과 적용 - 기도하는 마음으로 반원들의 필요 사항에 가장 잘 맞는 공과 자료를 선정한다. 반원들에게 여러분이 토론한 원리와 관련된 경험을 나누도록 격려한다.

1. 커틀랜드에 있을 동안 주님께서는 위대한 축복들을 부어 주셨다.

    지난번 13개 공과의 대부분은 성도들이 커틀랜드에 있을 동안 계시된 교리들과 사건들에 집중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이 시기 동안 주님은 그분의 백성들을 크게 축복하셨다. 커틀랜드에 있을 동안 주요 사건을 간략하게 검토하기 위해 다음 질문을 한다. 먼저 번 공과와 함께 필요하다면 우리의 유산을 참조한다.

  • 주님이 커틀랜드에 있을 동안 계시하신 중요한 교리들은 무엇인가?(헌납의 법, 십일조의 법, 영광의 왕국, 지혜의 말씀, 재림, 신권에 관한 계시가 답에 포함될 수 있다.)

  • 커틀랜드에 있을 동안 중요한 사건 및 업적들은 무엇인가?
2. 커틀랜드의 성도들은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큰 희생을 치렀다.
    커틀랜드에 있을 동안 일어난 또 한 가지 중요한 내용은 미국, 캐나다, 영국에 복음을 전파할 선교사의 부름이었다. 그들 대부분은 개인적인 큰 희생을 치르면서 봉사했다.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42편 6절88편 81절을 읽는다. 이 구절에서 주님이 주신 메시지는 무엇인가? 커틀랜드에서 주신 많은 계시에는 복음을 전파하라는 계명이 들어 있었다고 설명한다.

    지명받은 반원에게 우리의 유산, 30~32쪽에서 "초기 오하이오 개종자들의 사명" 및 "십이사도 정원회의 사명"편을 요약하게 한다.

  • 이 성도들이 복음을 전하기 위해 치른 희생은 무엇이었는가?

    여러분은 다음의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팔리 피 프랫 장로 1836년, 십이사도 정원회 일원이었던 팔리 피 프랫 장로는 캐나다에서 선교사로 봉사하도록 부름받았다. 캐나다 토론토로 가는 도중, "한 낯선 사람이 토론토에 거주하는 감리교 평신도 설교사인 존 테일러에게 보내는 소개장을 팔리에게 주었다. 테일러는 기존의 교회들이 신약 시대의 교회와는 다르다는 것을 믿고 있는 어떤 집단에 속해 있었다. 2년간 이 집단은 어떤 종파의 조직과 관계없이 진리를 추구하기 위해 일주일에 여러 차례 모였다. 토론토에서 프랫 장로는 테일러 가족으로부터 정중한 영접을 받았으나 처음에는 그의 가족은 팔리가 전하는 메시지에 열의를 보이지 않았다.

    "팔리는 복음을 전도할 수 있는 장소를 확보하지 못해 실망한 나머지 토론토를 떠나려 했다. 떠나기에 앞서 테일러의 집에 잠깐 들려 맡겨 놓은 짐을 찾고 작별을 고하려 하였다. 팔리가 그 집에서 잠시 머무르는 동안 테일러의 부인인 레오노라 테일러는 친구인 이사벨라 윌턴에게 팔리의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그가 떠나는 것이 몹시 섭섭하다고 말했다. '그분은 하나님이 보내신 분일지도 몰라요'라고 그녀가 말하자, 윌턴 부인은 자기는 성령의 감동을 받아 그날 아침 테일러 가족을 방문하게 되었는데 팔리 장로를 자기의 집에 머무르게 하여 복음을 전도할 수 있게 하고 싶다고 대답했다. 팔리 장로는 윌턴 부인의 희망대로 부인의 집에 머무르게 되었는데 나중에는 존 테일러의 집단이 주선한 집회에 초대를 받았다. 존은 그 모임에서 빌립보가 사마리아에서 복음을 전도하는 내용을 신약에서 낭독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자, 우리의 빌립보는 어디에 있습니까? 과연 우리가 어디에서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들이고 우리가 믿을 때 누구에게서 침례를 받을 수 있을까요? 우리를 위한 베드로와 요한은 어디에 있습니까? 우리의 사도는 어디에 있습니까? 안수를 하여 우리가 성신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는 분은 어디에 있을까요? …' 팔리가 말씀을 하도록 청을 받자 자신은 존 테일러가 제기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였다.

    "3주 동안 존 테일러는 프랫 장로의 집회에 참석하여 팔리의 설교를 자세히 메모하고는 이를 경전과 세밀하게 비교했다. 차츰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진실된 복음이 회복되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존과 그의 부인 레오노라는 1836년 5월 9일에 침례를 받았다."(때가 찬 시대의 교회사 [교회 종교 교육원 교재, 1993년], 157~158쪽; 팔리 피 프랫, Autobiography of Parley P. Pratt [1975년], 134~140, 151쪽 참조)

    존 테일러는 장로 존 테일러는 장로로 성임 받고 선교사로 충실하게 봉사했다. 나중에 그는 제3대 교회 회장이 되었다.

  • 주님은 프랫 장로가 복음을 전파하려고 했을 때 어떻게 축복하셨는가?

    리바이 헨코크는 1830년 11월에 침례 받고 얼마 후 커틀랜드를 떠나 미주리 주로 선교사 부름을 받았다. 수백 마일의 도보 여행을 해야 했던 이 선교 여행에서 그는 동반자인 지베디 콜트린과 함께 성공적으로 복음을 전파했다. "그러나 그들의 여행에는 고난이 따랐다. 리바이는 발이 감염되어 병에 걸렸고, 지베디가 혼자서 선교 사업을 하는 동안 어느 가족의 도움으로 치료를 했다. 그 뒤 미주리 주에서도 병마와 계속 싸우며 리바이는 자신이 원했던 일을 다하지 못하는 무능함에 고민했다. 그러나 그는 봉사할 수 있는 것에 감사하며 이렇게 적었다. 리바이 헨코크 '나는 하나님 앞에 정직해야 하며, 그분의 왕국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못하니 슬플 뿐이다. 나는 세상 사람들이나 그들이 하는 말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들은 심판을 받을 때 나의 간증을 들었던 것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내 말의 뜻은, 주님께서 나를 도와주시니 내 품행이 모범적이어서 내 말을 남이 믿도록 내가 행동을 잘 해야 할 것이라는 것이다."

    나중에 리바이는 시온 진영의 일원으로 훌륭하게 봉사했으며, 1835년 2월에 칠십인 회장단에 선택되었다.(돈 엘 설, "It Is the Truth, I Can Feel It", Ensign, 1999년 7월호, 48~50쪽 참조)

  • 이 이야기에서 우리는 선교 사업에 대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선교 사업 중 역경을 극복하는 것에 대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전임 선교사로 봉사하는 데 어떤 희생이 필요할 것인가? 우리의 친구나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어떤 희생이 필요할 것인가?
3. 십이사도 정원회의 회원들이 영국에서 수 천 명을 가르쳤다.
    교회가 성장함에 따라 이에 대항하는 세력들이 더욱 강경해졌다고 설명한다. 일부 성도들의 신앙은 크게 흔들렸다. 이 고난의 시기에 주님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게 "그분의 교회를 구하기 위해 뭔가 새로운 것이 행해져야만 한다"고 계시하셨다.(교회 정사, 2:489)

    지명 받은 반원에게 우리의 유산, 32~33쪽에 있는 "영국으로 선교 사업을 나감"편을 요약하여 어떤 조치가 취해졌는지 설명하게 한다.

  • 이 박해와 고난의 시기에 주님께서는 어떻게 교회를 축복하셨는가? 우리는 히버 시 킴볼 장로의 모범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그러한 고난의 시기에 이 형제들에게 커틀랜드를 떠나라는 주님의 명은 이해하기 어렵게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충실한 형제들의 희생은 교회를 크게 강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선교사들이 처음으로 영국에 복음을 전파한 날인 1837년 7월 23일에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십이사도 정원회의 회장인 토머스 비 마쉬에게 지시하는 한 계시를 받았다. 이 계시가 현재 교리와 성약 112편이다. 12절에서 34절까지에는 토머스 비 마쉬가 열두 명에게 전해야 했던 지시가 들어 있다.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112편 19~22절을 읽는다. 이 구절에서 주님이 십이사도에게 하신 약속은 무엇인가?

    교리와 성약 112편 19절에 주어진 약속은 빨리 성취되었다고 설명한다. 이 선교사들의 노력으로 8개월도 안 되어 이천 명의 사람들이 교회에 들어 왔으며 26개의 지부가 조직되었다.

    주님은 십이사도에게 그들이 "[그분] 앞에서 자신을 낮추며 [그분의] 말에 거하며, [그분의] 영의 음성을 듣는 만큼"(교리와 성약 112:21~22) 여러 나라에 복음 전파의 문을 여는 권능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주님께서 이 약속을 계속 수행하고 계심을 보여 주기 위해 여러분은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의 다음 이야기를 전할 수 있다.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 "1968년 처음으로 제가 독일 민주 공화국[동독]에 갔을 때에는 긴장이 최고조에 달해 있었습니다. 신뢰와 이해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외교 관계가 수립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구름이 끼고 비가 내리는 어느 날 저는 독일 민주 공화국 깊숙이 위치한 쾰리쯔 시로 여행을 했습니다. 성도들과의 첫번 모임에 참석했습니다. 우리는 조그맣고 오래된 건물에 모였습니다. 성도들이 시온의 찬송가를 불렀을 때 문자 그대로 그들의 신앙과 헌신으로 홀을 가득 채웠습니다.

    "회원들에게는 축복사도 없었고 와드나 스테이크도 없고 단지 지부만이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제마음은 슬픔으로 가득 찼습니다. 그들은 엔다우먼트나 인봉과 같은 성전 축복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오랫동안 교회 본부로부터 공식적인 방문자가 없었습니다. 회원들은 자신의 나라를 떠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온 마음을 다해 주님을 신뢰했습니다.

    "저는 눈물을 머금고 북받치는 감정을 누르며 연단에 서서 그 백성들에게 이런 약속을 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하나님의 계명에 참되고 충실하다면 다른 나라의 교회 회원들이 누리는 모든 축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 후에 저는 제가 얼마나 엄청난 말을 했는지 깨달았습니다. 그날 저녁, 저는 무릎을 꿇고 하나님 아버지께 간청했습니다. '아버지, 저는 아버지의 심부름을 하러 왔습니다. 이 교회는 아버지의 교회입니다. 저는 제 말씀이 아니라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신 말씀을 했습니다. 이 거룩한 백성들의 생애에 그 약속을 이루어 주시옵소서. '그리고 저의 첫 번째 독일 민주 공화국 방문을 마쳤습니다.

    8년이 지난 후 몬슨 장로는 그 땅에서 헌납 기도를 드렸다.

    "1975년 4월 27일 일요일 아침에 저는 드레스덴과 앨베강 위 마이슨 시 사이에 있는 우뚝 솟은 돌 위에 올라 그 땅과 그 백성들에 대한 기도를 드렸습니다. 그 기도에서는 회원들의 신앙이 언급되었습니다. 성전 축복을 얻기 위한 벅찬 소망으로 가득 차 있는 많은 사람들의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평화를 위한 간구가 표현되었고 거룩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저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사랑하는 아버지여 이것이 이 땅에 있는 당신 교회의 회원들에게 새 날의 시작이 되게 하소서.'

    "갑자기 멀리 계곡 아래 교회 탑에 있는 종이 울리기 시작했고 날카로운 수탉의 울음 소리가 아침의 정적을 깼습니다. 모두 새로운 날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었습니다. 눈을 감고 있었지만 태양 광선의 따스함이 제 얼굴과 손과 팔에 비치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겠습니까? 비가 아침 내내 내렸습니다.

    "기도를 마치면서 저는 하늘을 쳐다보았습니다. 저는 큰 구름 사이로 뻗어 내려오는 태양 광선을 보았는데 그것은 우리 소수의 사람들이 서 있는 곳을 비쳐 주었습니다. 그 순간부터 저는 하나님의 도움이 가까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이 영감의 기도에 뒤이어 교회는 그 땅에서 급속도로 발전했다. 지방부 평의회가 조직되었고 스테이크가 만들어졌다. 뒤이어 신권 지도자들과 축복사가 부름을 받았다. 1985년에 독일 프라이베르그 성전이 헌납되었다. 1989년에 정부는 교회에 대하여 그 나라에 전임 선교사를 보내도록 허락했다.(성도의 벗, 1989년 7월호, 65~66쪽)

4. 커틀랜드의 많은 성도들은 박해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신앙을 간직한 채 남았다.
    1838년 경, 커틀랜드에 있던 성도들의 시간은 마지막을 향해 다가가고 있었다. 박해가 강렬해져서 그곳에 남아 있는 것이 불안전하게 되었다. 지명 받은 반원에게 우리의 유산, 36쪽의 "커틀랜드로부터의 탈출"편을 요약하게 한다.

    커틀랜드에서 일부 교회 회원들은 배도했지만 대부분은 충실하게 남아 교회의 큰 힘이 되었다. 브리검 영의 생애에 있었던 다음 경험을 이야기한다.

    브리검 영이 커틀랜드에서 거주하고 있을 때 한 모임에 참석하고 있었는데 그 모임에서 몇몇 저명한 교회 지도자들을 포함한 일단의 배도자들이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선지자의 지위에서 면직시키고 다른 사람을 그 자리에 앉히려는 음모를 획책하고 있었다.

    브리검 영 회장 "저는 일어서서 강한 어조로 조셉이 선지자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그것을 알고 있으며, 그들이 제멋대로 조셉을 거칠게 비난하며 중상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가 하나님의 선지자로 임명받은 것을 무효로 할 수는 없을 것이며, 그들은 그들 자신의 권위를 없애 버리고 그들을 선지자와 하나님께 묶어둔 끈을 끊어 스스로 나락으로 떨어지게 할 수 있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들의 조치에 반대하는 제 결정에 격분했습니다. … 이 모임은 반대 조치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해산되었습니다." "( History of Brigham Young , Deseret News, 1858년 2월 10일, 386면)

  • 이러한 상황에서 브리검 영은 어떤 특성을 보여 주었는가? 교회 지도자들을 지지함으로써 우리는 어떻게 강화되는가? 이것은 교회 전체를 어떻게 강화시키는가?

◐결론 : 성도들이 커틀랜드에서 거주할 때 큰 축복이 있었음을 강조한다. 많은 성도들이 선교사의 부름을 받고 복음을 전하기 위해 기꺼이 희생했으며, 그들 대부분은 큰 고난의 시기에 충실하게 남았다. 우리의 유산은 "그들은 주님의 기름 부음 받은 지도자들에 대한 충실한 순종과 주님의 사업을 위해 기꺼이 바친 희생이라는 영원 불변의 유산을 남겼다."고 전하고 있다.

반원들에게 주님의 사업을 위해 큰 희생을 치르고 역경의 시기에 충실하게 남았던 커틀랜드 성도들의 모범을 따르도록 격려한다. 영의 속삭임이 있을 때 공과 시간에 토론된 진리에 대해 간증한다.


다음 공과 : 제27과 "아브라함같이, 그들은 반드시 징계를 받고 시험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느니라"

학습 자료:
  • 주일학교 복음교리반: 교리와 성약 반원 학습지도서(pdf); 교리와 성약 복음교리반 교사 교재(pdf); 우리의 유산; 우리의 유산(pdf).
  • Gospel Doctrine: D&C: Class Member Study Guide; D&C: Gospel Doctrine Teacher's Manual; Our Heritage(pdf).
  • 세미나리: 교리와 성약 학습 자료: 교리와 성약 학생 학습 지도서(pdf); 교리와 성약 세미나리 교사 교재(pdf); 교리와 성약 시대 개관(pdf)
  • 종교교육원: D&C Student Manual; D&C Teacher's Manual
  • 경전: 교리와 성약; 내용의 연대순 (Doctrine and Covenants); 구약; 신약(대한성서공희). 조셉 스미스 역 성경
  • 교리와 성약+청취, 교리와 성약+듣기; 몰몬경+청취, 몰몬경+듣기; 값진 진주+청취, 값진 진주+듣기; 경전안내서(경전안내서)
  • D&C Stories(Download); 몰몬경 이야기; ★Video, Audio, and Images, 찬송가
  • Broadcasting: Discussions on the D&C(Episode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