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과 "옥에 갇힌 자들이 놓여날 것임이니라"
(Lesson 30: "The Prisoners Shall Go Free")

◐목적 : 반원들이 죽은 자를 위한 의식을 행하는 기회를 기쁘게 받아들이도록 돕는다.


◐준비 사항

  1. 기도하는 마음으로 다음의 성구와 다른 자료를 공부한다.

    ㄱ. 교리와 성약 2편; 124:25~55; 127편; 128편; 조셉 스미스-역사 1:36~39.
    (▶우리의 유산(pdf)를 열고, [페이지 탐색(V) □ / 161]의 □안에 (열고자 하는 쪽수에 +1)의 수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르면 열고자 하는 쪽을 열 수가 있습니다.)
    ㄴ. 우리의 유산, 58~61쪽, "나부 성전"

    [듣기는 교리와 성약의 「듣기청취」 ; 교리와 성약 인터넷판의 「듣기듣기」를 이용한다.]

  2. 반원 학습 지도서(pdf)(35686 320)에서 본 공과에 대한 자료를 살펴본다. 공과 시간에 자료를 참조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한다.

  3. 미리 다음과 같이 준비해 오도록 지명한다.

    ㄱ. 반원 한 명에게 나부 성전 건축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해 오게 한다. 지명 받은 반원에게 우리의 유산, 58쪽에 있는 소제목 "나부 성전"의 처음 네 단락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발표하게 한다.
    ㄴ. 두 명의 반원에게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행했을 때의 경험을 간단히 이야기하도록 준비시킨다.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통해 그들이 다른 사람의 구원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았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이야기하게 한다. 만약 그들이 자신들의 죽은 조상을 위해 침례를 행했다면 이 경험이 어떻게 그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게 한다.
    ㄷ. 한 명 이상의 개종자에게 그들이 자신들의 죽은 가족을 위해 침례를 받을 수 있음을 처음 알게 되었을 때 어떤 마음이었는지를 설명해 주도록 준비시킨다.

  4. 다음 그림을 구할 수 있다면 공과 동안 사용하도록 준비한다. 나부 성전(62432; 복음 그림 패킷 501) 및 성전 침례탕(62031; 복음 그림 패킷 504)

    교사 유의 사항: 반원들이 복음을 받기 전에 죽은 조상들을 어떻게 찾는지 질문할 수도 있다. 그들에게 와드 가족 역사 상담자와 이야기하거나 성전 및 가족 역사 사업에 대한 회원 지도서(34697 320)를 구하도록 제언한다. 또 교회 가족 역사 센터에 알아볼 수도 있다. 여러분은 제40과에서 교회 회원들이 성전과 가족 역사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특별한 일을 다루게 됨을 알려 주어도 된다.

    [학습 자료로 바로가기]


◐공과 전개 제언
◑주의 집중 활동 - 적절한 경우, 공과를 시작하기 위해 다음 활동이나 여러분이 준비한 활동을 활용한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그의 맏형인 앨빈에 대해 말한 다음 기사를 읽는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 "그는 … 제 아버지의 가족 중에서도 가장 고귀했습니다. 그는 인간 중에 가장 고귀한 사람들 중 한 명이었습니다. 마음속에 어떤 교활함도 없었던 그는 가장 진지한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임종시에는 주님의 천사의 방문이 있었습니다."(교회 정사, 5:126~127)

    앨빈은 신권이 회복되기 5년 전, 첫번째 시현에 대한 조셉의 간증을 받아들인 4년 후인 1824년에 사망했다고 설명한다.

  • 여러분의 가족 중 충만한 복음을 받기 전에 돌아가신 분은 누구인가? 여러분은 이 가족들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회원으로서 우리에게는 충만한 복음과 신권의 구원의 의식이 있음을 지적한다. 죽은 자를 위한 성전 사업 덕분에 우리는 지상 생활 동안 결코 구원의 의식을 받지 못했던 수십 억의 남녀들에게 이 의식을 베풀 수 있다.

    이 공과는 죽은 자를 구속하는 사업에 대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여기서는 주로 죽은 자를 위한 침례에 대해 토론하게 된다.


◑토론과 적용 - 기도하는 마음으로 반원들의 필요 사항에 가장 잘 맞는 성구, 질문 및 공과 자료를 선정한다. 반원들이 성구의 원리와 관련된 경험을 나누도록 격려한다.

1.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해 주님께서는 죽은 자를 위한 신권 의식의 교리를 계시하셨다.

  • 왜 우리는 죽은 자를 위한 의식을 행하는가?(모든 사람이 복음을 듣고 신권의 구원의 의식을 받을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설명한다. 지상 생활 동안 이러한 축복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영의 세계에서 그 기회를 갖게 된다. 영의 세계에서 그들은 육체가 없기 때문에 스스로 의식을 받을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을 대신해서 의식을 받을 수 있다. 그런 연후에 영의 세계에 있는 각 개인들은 그들을 위해 집행된 의식을 받아들이거나 거절하거나 선택하게 된다.)

    주님께서 일찍이 선지자의 성역 초기에 조셉 스미스에게 죽은 자를 위한 사업에 대해 가르치기 시작하셨음을 지적한다.(조셉 스미스-역사 1:36~39; 교리와 성약 2편 서문 및 교리와 성약 2:1~3)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은 이 가르침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 "언덕에서 금판을 받기 4년 전, 소년 조셉에게, 죽은 자를 위한 사업에 관한 말라기의 놀라운 말씀이 이와 같이 반복되었다는 사실은 저에게는 엄청난 의미로 다가옵니다. 그것은 그가 침례도 받기 전이며, 아론 신권도 멜기세덱 신권도 받기 전이었고, 교회가 조직되기 훨씬 전이었습니다. 그것은 주님의 계획에서 이 일의 우선 순위가 매우 높다는 것에 관해 많은 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A Century of Family History Service", Ensign, 1995년 3월호, 61쪽)

    1840년 8월 15일에 선지자 조셉은 세이머 브런슨이라는 회원의 장례식에서 설교하던 중에 죽은 자를 위한 침례(29절)를 언급하고 있는 고린도전서 15장의 많은 절을 읽었다. 그런 뒤에 그는 성도들이 복음을 받지 못한 채 죽은 친구나 친지들을 위해서 침례를 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다. 그는 구원의 계획의 목적이 하나님의 율법이 요구하는 것을 기꺼이 순종하려는 자 모두를 구원하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 설교 후에 교회 회원들은 미시시피 강 근처에서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집행하기 시작했다.(Journal History of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1840년 8월 15일 참조)

2. 주님은 성도들에게 나부에 성전을 세우라고 명하셨다.
  • 성도들이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베풀기 시작한 지 몇 달 후인 1841년 1월 19일에 주님은 나부에 성전을 세우라고 명하셨다.(교리와 성약 124:25~27) 주님은 어떤 이유로 이 계명을 주셨는가?(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다음 성구를 반원들과 함께 읽는다. 아래에 열거된 것들이 답으로 나올 수 있다.)

    ㄱ. 교리와 성약 124:28, 40~41.(신권 의식을 추가로 드러내 보이기 위해)
    ㄴ. 교리와 성약 124:29~30, 33.(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집행할 장소를 마련하기 위해)
    ㄷ. 교리와 성약 124:55.(성도들이 주님의 계명을 충실히 지킴을 입증하고 이로써 그분의 축복을 받아 존귀와 불멸과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해) 나부 성전

    나부 성전은 이 경륜의 시대에 세워진 두 번째 성전임을 지적한다. 이 성전의 주된 목적 중 하나는 성도들이 죽은 자를 위한 침례와 확인, 엔다우먼트 및 성전 결혼과 같은 의식들을 집행하는 장소를 마련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의식은 커틀랜드 성전에서는 집행되지 않았다.

    나부 성전 그림을 보여 준다. 성도들은 이 성전을 세우라는 명에 순종하기 위해 큰 희생을 치렀다고 설명한다. 지명 받은 반원에게 우리의 유산(58~60쪽, "나부 성전" 제목 밑의 첫 네 단락)에 나와 있는 나부 성전 건축에 대해 보고하게 한다.

  • 나부 성전을 건축하면서 초기 성도들이 바친 희생에 대해 여러분은 어떤 감명을 받았는가?

    (▶나부 성전. 이 모형은 1848년 불타기 전의 아름다웠던 원래의 모습을 보여 준다.
    주님은 성도들에게 잠시 동안 미시시피 강에서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계속하도록 허락하셨다고 설명한다.(교리와 성약 124:31~32) 그러나 1841년 10월 3일, 선지자 조셉은 "주님의 집에서 의식이 집행될 때까지 더 이상의 죽은 자를 위한 침례는 없을 것입니다."라고 발표했다.(교회 정사, 4:426) 1841년 11월 8일에 브리검 영은 미완성의 성전 지하실에 임시지만 나무로 된 정교한 침례탕을 헌납했다.(교회 정사, 4:446~447) 오늘날에는 죽은 자를 위한 모든 의식은 성전에서 집행되어야 한다.

  • 성전이 완공되기 전에 침례탕을 만들겠다는 성도들의 결심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이 질문을 토론할 때 죽은 자의 구속에 대한 반원들의 느낌을 말해 보게 한다. 초기 성도들처럼 그렇게 열심히 그 일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 자문해 보도록 권유한다.)
3. 우리는 기쁜 마음으로 열의를 다하여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집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죽은 자를 위한 침례 일부가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후 신약 시대에 행해졌다.(고린도전서 15:29) 그러나 죽은 자를 위한 구원의 의식이라는 이 위대한 사업은 지금 이 경륜의 시대에 사는 교회 회원들의 책임이다. 성전의 침례반 사진을 보여 준다.

    새로운 개종자를 포함한 12세 이상의 교회 회원은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행할 수 있다.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베풀기 위해서 회원은 현재 유효한 성전 추천서를 소지해야 한다. 남자 회원은 신권을 소지해야 한다.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128편 15절을 읽는다. 어떤 점에서 죽은 자는 자신들의 구원을 얻기 위해 우리에게 의존하는가? 어떤 점에서 우리의 구원은 죽은 자의 구원에 의존하는가?(교리와 성약 128:17~18 및 아래 인용문)

    고든 비 힝클리 회장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주님의 집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은 내가 알고 있는 그 어떤 활동보다도 주님의 희생의 정신에 가깝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것은 다른 사람들이 스스로 할 수 없는 것을 해 주기 위해 아무런 감사나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시간과 물질을 아낌 없이 제공하는 자들에 의해 행해지기 때문입니다."(Ensign, 1995년 3월호, 62~63쪽)

    존 에이 윗소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에서 봉사했던 존 에이 윗소 장로는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전세에서 천국 회의가 열렸던 날에 우리는 전능하신 분과 어떤 계약을 맺었습니다. 주님은 자신이 세운 계획을 제안하셨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였습니다. 그 계획은 모든 사람을 위해 마련된 것이므로, 우리는 그 계획 하에서 모든 사람의 구원에 대한 계약 당사자가 되었습니다. 바로 그때 그 자리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위한 구원자가 될 뿐만 아니라, 전체 인간 가족을 위한 구원자가 되기로 동의했습니다. 우리는 주님과 함께 일하는 협력자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계획을 성취하는 것은 아버지와 구주의 일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도 되었습니다. 우리 중에서 가장 작은 자, 가장 보잘것없는 자도 영원한 구원의 계획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전능하신 분과 함께 일하는 협력자가 되었습니다."("The Worth of Souls", Utah Genealogical and Historical Magazine, 1934년 10월, 189쪽)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2편을 읽는다.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행함으로써 우리는 어떻게 우리 마음을 우리의 조상에게로 돌릴 수 있는가?

    지명 받은 반원들에게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통해 자신이 다른 사람의 구원에 도움이 됨을 알 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를 간단히 이야기하게 한다. ("준비 사항" 3, ㄴ 참조)

    여러분이 청소년을 가르치고 있는 경우, 복음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죽은 사람들의 이름을 찾아낸 한 청녀 그룹에 관한 다음 이야기를 전할 수 있다.

    "남녀 4백 명 이상의 이름을 찾아낸 후에 [아이다호] 메리디언 제15와드 청녀들은 [아이다호] 보이스 성전에서 침례를 행하기 위해 함께 갈 청남들을 초대했다. 성전에서는 그들 와드를 위해 그 이름들을 파일에 넣어 준비해 놓았다. 15세의 헤더 베넷은 이렇게 말했다. "그들에게는 침례를 받는 일이 가장 좋은 일인 것 같았어요. 그 이름들은 제게 친숙하게 들렸어요. 그 일은 전체 계획에서 가장 멋진 일이었어요. 우리는 우리가 하지 않았으면 달리 행해지지 않았을 일을 그 사람들을 위해 했지요. 그들은 잊혀졌을지도 몰라요."

    같이 온 또 한 명의 청녀인 코리 크리스턴슨이 말했다. "성전의 침례실에 앉아 있는 동안 우리는 내 내 좋은 느낌을 받았어요. 그것은 승리의 느낌이었어요. 우리가 그들에게 기회를 준 것이죠." ("Names and Faces", New Era, 1994년 2월호, 32쪽)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128편 19, 22~24절을 읽는다. 이 구절에 따르면 복음과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행하는 것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가? 죽은 자를 위한 침례라는 주제는 왜 산 자와 죽은 자 모두에게 기쁨을 가져다주는가? 지명 받은 반원에게 사망한 그들의 가족을 침례 줄 수 있음을 처음 알았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를 설명하게 한다. ("준비 사항" 3 참조)

◐결론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128편 17절을 읽는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죽은 자의 구속 사업을 "영원한 복음에 속하는 모든 주제 중 이 가장 영광스러운 것"이라 불렀다. 반원들이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행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도록 격려한다. 영의 속삭임에 따라 공과 동안 언급된 진리에 대해 간증한다.


◐추가로 가르칠 개념 : 여러분은 제언된 공과 개요를 보충하기 위하여 다음 개념 가운데서 한 두 가지 개념을 활용할 수 있다.

1. 교리와 성약 127편128편의 역사적 배경

2. 기록 작성의 중요성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하여 주님은 성도들에게 죽은 자를 위한 침례를 잘 기록해 두라고 명하셨다.(교리와 성약 127:5~9; 128:1~9) 오늘날에는 이 기록이 컴퓨터에 보관되어 있다.

  • 왜 죽은 자를 위한 침례에 대하여 기록을 작성해야 하는가?(교리와 성약 128:6~8, 24 참조. 지상에서 기록한 이 기록은 또한 하늘에서 기록될 것이며 죽은 자들은 그 책에 쓰여진 대로 심판받게 될 것이다. 재림 때 우리는 주님께 바칠 기록을 내놓을 것이다.)


다음 공과 : 제31과 "현세뿐 아니라 영원무궁토록 인봉되되"

학습 자료:
  • 주일학교 복음교리반: 교리와 성약 반원 학습지도서(pdf); 교리와 성약 복음교리반 교사 교재(pdf); 우리의 유산; 우리의 유산(pdf).
  • Gospel Doctrine: D&C: Class Member Study Guide; D&C: Gospel Doctrine Teacher's Manual; Our Heritage(pdf).
  • 세미나리: 교리와 성약 학습 자료: 교리와 성약 학생 학습 지도서(pdf); 교리와 성약 세미나리 교사 교재(pdf); 교리와 성약 시대 개관(pdf)
  • 종교교육원: D&C Student Manual; D&C Teacher's Manual
  • 경전: 교리와 성약; 내용의 연대순 (Doctrine and Covenants); 구약; 신약(대한성서공희). 조셉 스미스 역 성경
  • 교리와 성약+청취, 교리와 성약+듣기; 몰몬경+청취, 몰몬경+듣기; 값진 진주+청취, 값진 진주+듣기; 경전안내서(경전안내서)
  • D&C Stories(Download); 몰몬경 이야기; ★Video, Audio, and Images, 찬송가
  • Broadcasting: Discussions on the D&C(Episode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