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과 "후기의 선지자들에게 계속되는 계시"
(Lesson 42: "Continuing Revelation to Latter-day Prophets")

◐목적 : 주님께서는 후기의 선지자, 선견자, 계시자들에게 계시를 주심으로써 교회를 계속 인도하고 계시다는 것을 반원들에게 가르친다.


◐준비 사항

  1. 기도하는 마음으로 다음의 성구와 다른 자료를 공부한다.

    ㄱ. 교리와 성약 1:38; 68:1~4; 84:109~110; 107:25, 34, 93~98; 132:8
    ㄴ. 공식선언-2 (교리와 성약 360~361쪽)
    (▶우리의 유산(pdf)를 열고, [페이지 탐색(V) □ / 161]의 □안에 (열고자 하는 쪽수에 +1)의 수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르면 열고자 하는 쪽을 열 수가 있습니다.)
    ㄷ. 우리의 유산, 118~119, 125~127쪽.

    [듣기는 교리와 성약의 「듣기청취」 ; 교리와 성약 인터넷판의 「듣기듣기」를 이용한다.]

  2. 반원 학습 지도서(pdf)(35686 320)에서 본 공과에 대한 자료를 살펴본다. 공과 시간에 자료를 참조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한다.

  3. 우리의 유산에 나오는 다음 사항들을 요약하여 이야기할 준비를 하도록 반원에게 부탁한다.

    ㄱ. 교회의 협의 프로그램에 관한 자료 (118쪽 셋째 줄에서부터 119쪽 둘째 줄까지)
    ㄴ. 교회의 모든 합당한 남성 회원이 신권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축복에 관련된 계시에 대한 기사 (124쪽 마지막 줄~127쪽 밑에서 넷째 줄까지)

    [학습 자료로 바로가기]


◐공과 전개 제언
◑주의 집중 활동 - 적절한 경우, 공과를 시작하기 위해 다음 활동이나 여러분 자신이 준비한 활동을 활용한다.
    해롤드 비 리 회장이 하신 다음 이야기들을 반원들에게 들려준다.

    존 에이 윗소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의 존 에이 윗소 장로님이 이런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한번은 그분이 스테이크역원들 여러 명과 함께 토의를 하게 되었는데 어떤 사람이 그에게 이런 질문을 하였습니다. '윗소형제님, 교회가 [마지막으로] 계시를 받고 난 후 얼마가 지났습니까?' 윗소 형제는 생각에 잠겨 턱을 문지르다가 대답했습니다. '아, 아마 지난 목요일 이후일거요.'"(Stand Ye in Holy Places [1974년], 132~133쪽)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은 교회는 계속해서 계시에 의해 인도된다고 선언했다.

    "우리는 계속 계시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교회 서류 보관소와 서류철에는 매일, 매월 받게 되는 계시들이 보관되어 있다는 것을 세상 사람들에게 간증드립니다. 우리는 현재,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가 조직되었던 1830년 이래로, 또한 시간이 지속되는 한 미래에도 계속해서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이 인정하는 선지자가 있게 될 것이며 그는 계속해서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해석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간증드립니다. …"

    "극적인 계시를 기대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계속되고 있는 계시의 교통을 잘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가장 겸허한 마음으로, 그러나 또한 제 영혼 속에 타는 듯한 간증의 권능과 힘으로 [복음을] 회복한 선지자로부터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에 이르기까지, 빛과 찬란함과 꿰뚫음이 계속해서 빛나고 있습니다. 주님의 음성은 계속되는 멜로디요 천둥 같은 힘입니다. 거의 1세기 반 동안 [계시는] 중단이 없었습니다."(성도의 벗, 1977년 10월호, 82쪽)

    킴볼 회장의 선언은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참되다는 것을 강조한다. 하늘은 열려 있으며 주님은 그분의 뜻을 후기의 선지자들에게 계속해서 계시하고 계신다.


◑토론과 적용 - 기도하는 마음으로 반원들의 필요 사항을 가장 잘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공과 자료를 선정한다. 반원들을 격려하여 여러분이 토의하고 있는 원리와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해 주도록 한다.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1편 38절68편 1~4절을 읽는다.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 회원들은 후기의 선지자, 선견자, 계시자라는 것을 강조한다. 그들은 교회를 인도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계시를 받는다. 그들의 지시는 "주의 뜻이 되며, … 주의 말씀이 되며, 주의 음성이 되며, 구원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리라."(교리와 성약 68:4) 이 공과에서는 교회를 인도하기 위한 계속되는 계시의 몇 가지 예를 토의한다고 설명한다.

1. 교회의 협의 프로그램

    우리의 유산, 118쪽 세 번째 줄에서 119쪽 두 번째 줄까지에 있는 교회의 협의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을 요약해주도록 미리 지명 받은 회원에게 부탁한다. 주님께서 그분의 선지자에게 주시는 계시를 통해 교회의 협의 프로그램은 이미 시작되었고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시행되고 있다고 강조한다.

    교회의 협의 프로그램의 목적은 "하나님의 바른 길"(야곱서 7:7)을 보존하기 위한 것이다. 궁극적으로 그것은 교회의 사명을 달성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교회의 사명은 모든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와, 그의 안에서 온전하게 [되도록]"(모로나이 10:32; 또한 교리와 성약 20:39 참조)권유하는 것이다.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는 교회 내의 협의 프로그램을 감독한다. 협의 프로그램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된다.

    ㄱ. 교리의 순수성 유지
    ㄴ. 가족과 가정의 중요성 강조
    ㄷ. 교회의 모든 사업을 신권의 지도 하에 행함
    ㄹ. 교회의 조직 사이에 적절한 관계의 수립
    ㅁ. 교회 안에서의 단합 유지, 질서 세움
    ㅂ. 교회 프로그램과 자료의 단순화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협의란 한 과정으로서 "교회의 모든 프로그램을 한 가지 초점에 맞추고 한 꾸러미로 싸서, 그것을 한 프로그램으로 운용하며 교회의 모든 회원을 그 운용에 참여시키고 그 모든 것을 신권의 지시 하에 실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Let Every Man Learn His Duty [소책자, 1976년], 2쪽)

    어떻게 교회의 협의 노력이 우리의 삶을 축복해 주는지 토의하는 데 다음 자료를 활용한다. 토의하면서 칠판에 제목을 쓴다.

    가족의 중요성

    협의 노력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정의 중요성을 강조해 오고 있다. 한 가지는 가정의 밤 프로그램의 제정이다. 부모들은 그들의 가족을 가르치고 강화하기 위하여 매주 가정의 밤을 갖게 되어 있다. 교회는 어느 지역에서나 월요일 저녁은 가정의 밤을 하도록 지정했으며, 그래서 월요일 저녁은 교회의 모임이나 활동이 없도록 비워 두어야 한다.

  • 가정의 밤이 여러분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가정의 밤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하여 여러분은 어떤 일을 했는가?

    협의 노력은 가족과의 관계에서 교회의 조직과 프로그램과 활동의 역할을 분명히 함으로써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교회 지침서에는 이렇게 씌어 있다.

    "복음 교육과 지도력 육성에 가장 중요한 장소는 가족 및 가정이다.(모사이야서 4:14~15; 교리와 성약 68:25~28 참조) … 정원회, 보조 조직, 프로그램 및 교회 내의 모든 활동은 가족을 강화시키고 지원해야 한다. 그러한 것들은 복음 중심의 가족 활동과 맞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강화시키는 것이어야 한다."([지침서 제2권 교회 관리 2010] 교회 지침서 제2권, 신권 및 보조 조직 지도자 [1998년], 293쪽)

  • 교회의 보조 조직과 프로그램과 활동이 가족을 지원하기 위하여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왜 중요한가? 어떻게 조직들과 활동이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을 강화시켰는가?

    협의 노력은 또한 교회 프로그램과 활동이 교회 회원들의 노력과 시간과 자원을 불필요하게 요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교회 보조 조직의 운영

    협의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교회의 보조 조직 - 상호부조회, 청남, 청녀, 초등회, 주일학교를 일체화하고 조정하는 것이다. 교회 전체적인 수준에서 어떤 조직들은 자체 잡지도 소유하고 있었고 기금을 적립하기도 했으며 대회도 있었다. 그것들은 발전하면서 점점 더 복잡하게 되었으며 종종 그들의 프로그램과 자료가 불필요하게 서로 겹치기도 했다.

    협의 과정을 거쳐서 그러한 복잡성과 중복성이 감소되었다. 협의를 통해서 신권 지도자들의 지도 하에 보조 조직들이 기능을 발휘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어 왔다. 예를 들면, 와드에서는 이들 모든 조직들이 감독단의 지시 하에 기능을 하고 있다.

  • 와드에서 보조 조직들의 노력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이들 보조 조직들의 노력을 조정함으로써 이들이 더 효율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여러분은 본 적이 있는가?

    교회 출판물의 준비

    공과 교재와 교회 잡지와 같은 교회 출판물은 회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배우고 생활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제작된다고 설명한다. 협의 과정은 이들 자료가 경전에 근거를 두고, 교리적으로 정확하며, 독자에게 적절하게 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모든 교회 출판물들은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정원회의 지시 하에 계획되고 준비되며 검토되고 출판된다.

    교회 출판물의 협의로 인한 한 가지 결과는 성인과 청소년 복음 교리반과 대부분의 초등회 반들이 같은 해에 같은 경전을 공부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하여 가정에서 경전에 대한 토의를 장려하고 촉진할 수 있게 했다.

  • 교회에서 가르친 공과가 부모들이 가정에서 그들의 자녀들을 가르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

    가정 복음 교육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20편 53~55절을 읽는다. 신권 소유자들이 가정 방문을 하는 것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 시대 이래로 교회 프로그램의 일부가 되어 왔다. 교회의 협의 노력의 일부로서 이들 방문이 1960년대에 재강조되었으며 가정 복음 교육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가정 복음 교육은 계속해서 교사, 제사 및 멜기세덱 신권 소유자들의 중요한 책임이 되어 왔다.

  • 가정 복음 교육의 목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어떤 경험이 가정 복음 교육의 중요성을 여러분에게 보여 주었는가?

    교회의 협의에 관한 토의를 마치기 위하여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84편 109~110절132편 8절을 읽는다.

  • 어떤 면에서 교회의 협의가 교리와 성약에 나와 있는 말씀을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되었는가?

  • 개인적으로 또한 우리의 교회 부름에서 교회의 협의 원리를 적용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2. 교회의 모든 합당한 남성 회원들에게 신권의 축복을 부여하라는 계시
    1978년 6월에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은 교회의 모든 합당한 남성 회원들에게 신권의 축복을 부여하라는 계시를 발표했다고 설명한다. 미리 지명 받은 반원에게 우리의 유산, 125~127쪽에 나오는 이 계시에 관한 것을 요약해주도록 부탁한다.

  • 반원들과 함께 공식선언-2를 읽는다. 이 계시가 어떻게 교회에 축복이 되어 왔는가?

  • 이 계시를 받기 전에 킴볼 회장이 겪었던 과정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의 유산, 126쪽 참조)
3. 경전을 새로운 후기 성도 판으로 출판함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의 지시 하에 여러 해 동안 신중한 노력 끝에 1979년에 교회는 영어 성경의 후기 성도 판을 출판했다. 이 판은 영어 성경의 흠정역 판과 내용은 똑같은 것이지만 주제별 색인(Topical Guide), 성서 사전(Bible Dictionary), 그리고 다른 경전의 성구를 참조할 수 있는 각주와 영어 성경의 조셉 스미스 역 성경 중 발췌된 부분의 각주 등 성경 연구를 위한 특별 학습 보조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1981년에 교회는(몰몬경, 교리와 성약, 값진 진주를 한 권으로 묶은) 합본[몰몬경 합본]으로 된 새로운 영어판을 출판했다. 이 판에도 더 보강된 각주와 색인이 실려 있다.

  • 반원들과 함께 에스겔 37장 15~19절을 읽는다. "유다의 막대기"는 성경이고 "에브라임의 막대 기"는 몰몬경이라고 설명한다. 경전들의 새로운 판이 어떻게 성경과 몰몬경이 "[여러분의] 손에서 하나가" 되도록 돕는가?

    영어 성경에 있는 많은 각주들이 몰몬경에 있는 구절을 참조하라고 되어 있고 몰몬경에 있는 각주들은 성경의 구절들을 참조하라고 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보이드 케이 패커장로는 이렇게 말씀했다. 보이드 케이 패커 장로 "이제는 유다의 막대기-신구약전서-와 에브라임의 막대기-예수 그리스도의 또 하나의 성약인 몰몬경-는 여러분이 그 두 경전 중 한 경전을 공부하면 나머지 한 경전을 찾아보게 되고 또한 한 경전을 공부하는 동안 다른 경전에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도록 되는 방식으로 엮어져 있습니다. 그 경전들은 참으로 우리의 손 안에서 하나가 되었습니다."(성도의 벗, 1983년 1월호, 82쪽)
    후기 성도 경전판에 나와 있는 학습 보조 자료를 반원들에게 보여 주기 위해 몇 분을 할애한다. (여러분은 [추가로 가르칠 개념 2를 활용할 수도 있다.) 그런 다음 질문을 한다.

  • 경전에 있는 학습 보조 자료를 여러분은 어떤 방법으로 활용해 왔는가? 여러분이 경전 연구를 할 때 이들 자료들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가? 이들 경전의 후기 성도 판 덕택에 교회는 어떤 면에서 축복을 받게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보이드 케이 패커 장로 이들 경전이 출판된 후 곧 보이드 케이 패커 장로는 이렇게 예언했다. "세월이 지나면, 이 경전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그분의 뜻을 따르려고 하는 충실한 기독교도들인 후세대들을 계속 배출하게 될 것입니다. … 세계 역사상 다른 어떤 세대에게 계시가 주어졌던 것보다도 더 많은 계시가 그들에게 주어질 것입니다. 이제 그들의 손에 조셉의 막대기와 유다의 막대기가 놓여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 조상들이 성취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많이 복음에 대한 학식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간증을 갖게 될 것이며 그리스도를 널리 공포하고 옹호하게 될 것입니다."(성도의 벗, 1983년 1월호, 82쪽)

    고든 비 힝클리 회장 1995년 4월 연차 대회에서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은 패커 장로의 말씀이 성취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이와 같은 말씀을 했다. "저는 제 젊은 시절을 돌이켜 봅니다. 그 당시에는 청남이나 청녀는 경전 읽기를 그다지 부지런히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참으로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주님의 말씀을 잘 아는 새로운 세대가 자라나고 있습니다."("우리에게는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86쪽)

4. 증가된 칠십인 정원회
    교회가 성장하면서 전세계 회원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주님은 교회 본부의 행정을 어떻게 변경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계시를 주셨다고 설명한다. 이들 변경은 특히 칠십인 정원회 조직에서 두드러진다.

  • 교리와 성약 107편 25, 34절을 반원들과 함께 읽는다. 칠십인들의 책임은 무엇인가?

    여러 해 동안 칠십인으로 봉사했던 분은 일곱 명의 총관리 역원뿐이었다고 설명한다. 그분들은 칠십인 제일 평의회로 구성되어 있었다. 1975년에 다른 분들이 부름을 받았다. 그들은 칠십인 제일 정원회에서 봉사했다. 1989년에 칠십인 제이 정원회가 추가로 조직되었을 때 더욱 확장되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 1995년 4월에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은 약 6년간 봉사하게 될 지역 관리 역원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지역 역원을 부른다는 발표를 했다.("이 사업은 개인에게 관심을 보이는 사업입니다", 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51쪽 참조)

    1997년에 힝클리 회장은 지역 관리 역원들을 칠십인으로 성임하여 칠십인 제삼, 제사, 제오 정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총관리 역원으로 봉사하는 칠십인들과는 달리 지역 관리 역원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 살면서 현재 갖고 있는 직업에 그대로 종사하면서 봉사하게 될 것이다.(성도의 벗, 1997년 7월호, 5~6쪽 참조)

  • 반원들과 함께 교리와 성약 107편 93~97절을 읽는다. 칠십인 정원회를 추가로 조직하는 것이 이 계시에 나오는 지시와 어떻게 부합되는가?

  • 지역 관리 역원의 부름은 교회가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교회에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칠십인 정원회를 추가적으로 조직하는 것과 관련하여 힝클리 회장은 이렇게 말씀했다. "이 각 정원회가 발족됨으로써, 우리는 지역 회장단과, 필요에 따라 세계 각지에서 택함을 받고 봉사하는 칠십인 지역 관리 역원의 조직을 갖추고 크게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갖추었습니다."(성도의 벗, 1997년 7월호, 6쪽)

◐결론 : 주의 집중 활동을 활용하지 않았다면 243~244쪽에 있는 킴볼 회장의 말씀을 읽는다. 특히 킴볼회장의 간증인 "주님의 음성은 계속되는 멜로디요 천둥 같은 힘입니다. 거의 1세기 반 동안 [계시는] 중단이 없었습니다."에 유의한다, 후기의 선지자들을 통한 주님의 인도에 대하여 감사를 표한다.

영의 지시에 따라 공과 중에 토의한 진리에 대해 간증한다.


◐추가로 가르칠 개념 : 여러분은 제언된 공과 개요를 보충하기 위하여 다음 개념 가운데서 한 가지 개념이나 두 가지 개념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1. "신권에 관한 계시" 비디오 발표

    교리와 성약 및 교회사 비디오(53912 320)를 구할 수 있다면, 상영 시간 7분인 "신권에 관한 계시"를 토론과 적용 2에서 보여 주는 것을 고려한다.
2. 경전 안내서의 주제 목록을 반원들이 활용하도록 장려하는 활동
    반원들이 경전 안내서의 주제 목록 부분을 활용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다음 활동을 한다.

    반원들에게 그들의 경전을 덮으라고 말한다. 주제 목록 부분에서 참조 성구가 많이 열거된 두세 개의 주제에 대하여 반원들이 기억하고 있는 성구들을 말해 보게 한다. 예를 들면 여러분은 반원들에게 겸손, 순종, 성신의 은사 등에 대한 참조 성구를 말해 보게 할 수 있다. 반원들이 더 이상 참조 성구를 이야기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주제 목록에서 위에 말한 주제를 찾아보게 한다. 그들 주제에 나와 있는 성구를 몇 개 읽어 본다.
    이 활동을 마친 후 반원들에게 그리스도에 대하여 여러 가지 성구가 나와 있는 주제 목록을 찾아보게 한다. 그들이 이들 참조 성구를 검토해 보는 동안 여러분은 십이사도 정원회의 보이드 케이 패커회장이 하신 말씀을 이야기 해 줄 수 도 있다. 그분은 이들 페이지들을 '세계 역사상 지금까지 모아 놓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제목의 경전 구절 중 가장 포괄적으로 편집한 것'이라고 언급했다.("화평한 중에 그리스도를 좇는 자", 성도의 벗, 1998년 12월호, 20쪽)


다음 공과 : 제43과 "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학습 자료:
  • 주일학교 복음교리반: 교리와 성약 반원 학습지도서(pdf); 교리와 성약 복음교리반 교사 교재(pdf); 우리의 유산; 우리의 유산(pdf).
  • Gospel Doctrine: D&C: Class Member Study Guide; D&C: Gospel Doctrine Teacher's Manual; Our Heritage(pdf).
  • 세미나리: 교리와 성약 학습 자료: 교리와 성약 학생 학습 지도서(pdf); 교리와 성약 세미나리 교사 교재(pdf); 교리와 성약 시대 개관(pdf)
  • 종교교육원: D&C Student Manual; D&C Teacher's Manual
  • 경전: 교리와 성약; 내용의 연대순 (Doctrine and Covenants); 구약; 신약(대한성서공희). 조셉 스미스 역 성경
  • 교리와 성약+청취, 교리와 성약+듣기; 몰몬경+청취, 몰몬경+듣기; 값진 진주+청취, 값진 진주+듣기; 경전안내서(경전안내서)
  • Video, Audio, and Images, Children D&C Stories(Download); 몰몬경 이야기; 찬송가
  • Broadcasting: Discussions on the D&C(Episode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