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과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마태복음 3장~4장; 요한복음 1:35~51)

◐목적 : 반원들이 그들의 죄를 회개하고 침례 성약을 지키며, 유혹을 물리침으로써 구주께 더 가까이 나아가도록 격려한다.


◐준비 사항

  1. 다음 성구를 읽고, 깊이 생각하고, 그 성구에 대해 기도한다.

    ㄱ. 마태복음 3:1~12. 침례 요한이 회개를 외치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준비하면서 침례를 베풂.
    ㄴ. 마태복음 3:13~17. 예수님이 침례 요한으로부터 침례 받으심.
    ㄷ. 마태복음 4:1~11. 예수님이 광야에서 사탄의 유혹을 물리치심.
    ㄹ. 요한복음 1:35~51. 침례 요한의 제자들 중 일부가 예수님을 따르기로 결정함.

    [ 마 3장; 마 4장; 요 1장]

  2. 추가 독서 과제: 마가복음 1:1~13; 누가복음 3:1~22; 4:1~14; 요한복음 1:19~34; 2:1~25; 니파이후서 31장

  3. 다음 그림들을 구할 수 있다면 그것들을 공과 중에 사용할 수 있다: 광야에서 전도하는 요한(62132; 복음 그림 패킷 207)과 예수님을 침례하는 침례 요한(62133; 복음 그림 패킷 208)

  4. 가르침을 위한 제언: 공과 시간을 현명하게 이용한다. 무엇에 대해 토론할 것이며, 공과의 각 부분에 얼마를 소요할 것인지 계획하되, 영의 지시에 따르도록 한다. 공과의 모든 부분을 다루기 위해서 의미있는 토론을 중간에 끊지 않도록 한다. 반원들이 영을 배우고 느끼는 것이 공과의 모든 요소를 다 짚고 넘어가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공과 전개 제언
◑주의 집중 활동 - 적절한 경우, 공과를 시작하기 위해 다음 활동이나 여러분 자신이 준비한 활동을 활용한다.
다음을 칠판에 적고 반원들에게 그것의 의미를 아는지 물어 본다. 히브리어로 메시야란 단어
    이것은 히브리어로 메시야란 단어이며, 그 의미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고 설명한다. 유대인들은 수세기 동안 메시야의 강림을 기다렸는데, 예언에 따르면, 그분은 그들의 기름 부어진 왕이자 구원자가 될 예정이었다. 그리스어로 메시야는 그리스도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오랫동안 기다린 메시야이며, 침례 요한은 그분의 길을 준비하기 위해 보내진 선지자였다.

◑성구 토론과 적용 - 다음 성구의 가르침이 어떻게 우리가 구주에게로 더욱 가까이 다가가도록 도와주는지 토론한다. 공과에 있는 모든 질문을 다 하거나 모든 사항을 다 다루기는 어렵기 때문에, 반원들의 필요 사항을 가장 잘 만족시킬 수 있는 질문이나 사항들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선정한다.

1. 침례 요한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준비함.

    마태복음 3장 1~12절을 읽고 토론한다. 광야에서 전도하는 요한의 그림을 보여 주면서 다음에 나오는 배경 지식을 평상시에 자신이 쓰는 말로 설명한다.

    요한이 태어나기 수세기 전, 많은 선지자들은 그의 성역을 예언했으며, 메시야의 길을 예비할 자로서 그의 위대함에 대하여 간증했다. (이사야 40:3; 니파이전서 10:7~10) 요한의 사명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천사 가브리엘은 곧 닥쳐 올 요한의 탄생에 대하여 알렸고(누가복음 1:13~19), 사가랴는 요한의 작명일과 할례일에 대하여 에언했으며 (누가복음 1:67~79), 한 천사는 난지 8일된 요한을 그의 주어진 사명에 성임했다. (교리와 성약 84:27~28) 요한의 위대함에 대한 가장 고귀한 말씀은 바로 구주가 하신 말씀으로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요한보다 큰 자가 없도다" (누가복음 7:28)라는 것이다.

    요한은 예수님이 태어나시기 6개월 전쯤에 태어났다. 예수님의 탄생 직후에 유대인의 새로운 왕이 태어났다는 소식에 위협을 느낀 헤롯은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 그때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 (마태복음 2:16)였다. 예수님을 보호하기 위하여 한 천사가 요셉의 꿈에 나타나 아기 예수와 마리아를 데리고 애굽으로 가라고 지시했다. (마태복음 2:13~15) 요한을 보호하기 위해서 "사가랴는 [엘리사벳]에게 요한을 데리고 산으로 올라가게 했으며, 요한은 그곳에서 메뚜기와 석청을 먹으면서 자랐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조셉 필딩 스미스 편 [1976년], 245쪽) 여러 해 후에 요한은 먼저 광야에서, 그리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 강 사방에서" (마태복음 3:5) 전도하면서 그의 공식적인 성역을 시작했다.

  • 침례 요한의 사명은 무엇이었는가? (누가복음 1:76~79; 3:3~4 참조) 누군가가 주님의 길을 준비하는 것이 왜 중요한 일이었다고 생각하는가?

    반원 학습
  • 요한은 구주의 강림을 위해 사람들을 준비시키고자 어떤 메시지를 전했는가? (마태복음 3:1~2 참조) 회개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고린도후서 7:9~10, 누가복음 19:8, 모사이야서 7:33, 교리와 성약 1:31~32, 58:42~43 참조)
  • 사람들에게 구주의 강림을 준비시키기 위해 요한이 전한 것은 어떤 메시지였는가? (마태복음 3:1~2 참조) 회개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반원들이 이 질문에 대한 대답에 대해 토론할 때, 아래에 나온 것과 같이 회개의 여러 가지 면들을 칠판에 적는다. 반원들에게 해당되는 성구를 읽게 할 수도 있다.)

    ㄱ.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 (고린도후서 7:9~10)
    ㄴ. 죄를 고백하고 버림. (교리와 성약 58:42~43)
    ㄷ. 가능하면 잘못한 것에 대해 보상함. (누가복음 19:8)
    ㄹ. 계명에 순종함. (교리와 성약 1:31~32)
    ㅁ. 주께로 돌이키고 그분을 섬김 (모사이야서 7:33)

  • 회개는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거하도록 어떻게 준비시켜 주는가? (제3니파이 27:19 참조) 회개는 우리가 매일 그분들께로 더욱 가까이 다가가도록 어떻게 도와주는가?

  •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은 요한이 베푸는 침례를 직접 보았지만 침례 받지는 않았다. (마태복음 3:7; 누가복음 7:29~30) 요한은 그들이 회개하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을 것을 촉구하면서 그들을 꾸짖었다. 회개의 열매란 어떤 것인가? (모로나이서 8:25~26 참조)

  • 요한은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물로" 침례를 베풀면서 예수님께서는 "성령과 불로" 침례를 주실 것이라고 약속했다. (마태복음 3:11) '성령과 불로' 침례받는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안수례를 받음으로써 성신의 은사를 받을 때 우리는 바로 성령과 불로 침례받게 되는 것이다. (교리와 성약 20:41) "성신의 은사는 우리가 합당할 때 성신과 함께 할 수 있는 권리이다. … 그것은 인간을 정화하고 모든 죄로부터 성결하게 하는, 죄를 씻어 주는 대리인의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이것은 흔히 "불"로 일컬어진다. (Bible Dictionary, "성신", 704쪽)

2. 예수님은 침례 요한에게 침례 받으심. 3. 예수님이 광야에서 사탄의 유혹을 물리치심.
    마태복음 4장 1~11절을 읽고 토론한다.

  • 예수님께서는 침례 받으신 지 얼마 후에, 영의 이끌림을 받아 하나님과 함께 거하시기 위해 광야로 가셨다. (조셉 스미스 역 성경, 마태복음 4:1) 이 경험은 어떻게 예수님이 사탄의 유혹을 물리치도록 준비시켰는가? 금식과 기도, 그리고 "성령에게 이끌리" (마태복음 4:1)는 것은 유혹에 대항하여 우리를 어떻게 강화시키는가?

  • 사탄이 금식하고 계셨던 예수님에게 돌을 떡덩어리로 만들어 보라고 유혹할 때, 그는 어떤 욕망을 부추기고자 했는가? (마태복음 4:2~3 참조. 그는 육적인 식욕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을 부추기고자 했다.) 사탄은 어떻게 우리가 육적인 식욕에 굴복하도록 유혹하는가? 우리는 어떻게 이러한 유혹들을 인식하고 이겨낼 수 있는가?

  • 사탄은 예수님에게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려서 천사들이 정말로 그분을 도와줄 것인지 증명해 보라고 유혹함으로써 자만심을 부추기고자 했다.(마태복음 4:5~6 참조) 사탄은 어떻게 우리의 자만심을 부추기려고 하는가? 어떻게 우리는 교만한 욕망을 만족시키라는 유혹을 인식하고 물리칠 수 있는가?

  • 사탄은 만약 예수님이 그에게 경배한다면 무엇을 주겠다고 했는가? (마태복음 4:8~9 참조) 사탄은 세상적인 부와 권력으로 어떻게 우리를 현혹시키는가? 우리는 어떻게 이러한 유혹들을 인식하고 물리칠 수 있는가? (마태복음 4:10 참조)

    반원 학습
  • 광야에서 사탄과 만난 구주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여러분은 유혹을 극복하는 것에 대해 무엇을 배웠는가? (마태복음 4:1~11 참조. 다음 성구의 각주를 참조한다. 마태복음 4:1~2, 5~6, 8~9, 11. 조셉 스미스 역 성경에 실려 있음)
  • 천하 만국을 예수님께 주겠다는 사탄의 제의 속에는 어떤 거짓이 숨어 있었는가? (교리와 성약 104:14 참조) 오늘날 사탄은 어떤 거짓된 방법들로 우리에게 죄를 짓도록 부추기는가?

  • 예수께서는 사탄의 모든 유혹에 대하여 성구를 인용하심으로써 응답하셨다. (마태복음 4:3~4, 6~7, 8~10) 이 성구들은 어떻게 우리에게 유혹을 물리칠 힘을 주는가? (힐라맨서 3:29~30 참조)

  • 사탄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인지 아닌지를 두 번이나 물어보았다. (마태복음 4:3, 6) 왜 사탄은 이런 질문을 했다고 생각하는가? 오늘날 사탄은 이런 질문을 어떻게 하는가? 그것은 유혹에 직면한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을 깨닫게 도와주는가? (모세서 1:12~22 참조)

  •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그러한 유혹과 흡사한 유혹들에 직면하셨다는 사실은 어떻게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가? (반원들이 이 질문에 대해 토론할 때, 그들에게 히브리서 4장 14~15절을 읽게 할 수 있다.)

    조셉 비 워스린 장로 조셉 비 워스린 장로는 이렇게 말씀했다. "주님은 우리의 필멸성에 관해 잘 알고 계십니다. 주님은 우리의 약점을 알고 계십니다. 주님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직면하는 도전들을 알고 계십니다. 주님은 세속적인 욕구와 열정으로 이끄는 유혹을 꿰뚫어 보고 계십니다."(조셉 비 워스린 장로, "우리 선조들의 신앙", 성도의 벗, 1996년 7월호, 34쪽)

4. 침례 요한의 제자들 중 몇몇이 예수님을 따르기로 선택함.
    요한복음 1장 35~51절 중에서 선택된 구절들을 읽고 토론한다.

  • 예수님께서 그분의 지상에서의 성역을 시작하셨을 때, 침례 요한은 그의 제자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권고했는가? (요한복음 1:35~37 참조) 예수님께서 침례 요한의 제자들 중 두 명이 그분을 따르는 것을 보셨을 때, 그분은 어떻게 하셨는가? (요한복음 1:38~39 참조)

    반원 학습
  • 예수가 메시야라는 증거를 받은 후, 빌립은 나다나엘이 의구심을 나타낼 때 어떻게 대답하였는가? (요한복음 1:43~46 참조) 다른 사람들에게 구주를 "와서 보라"고 권하기 위해 여러분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안드레가 구주의 말씀을 듣고 그분을 알아보았을 때, 그는 어떻게 하였는가? (요한복음 1:40~42 참조) 예수님이 메시야라는 증거를 얻은 후에 빌립은 나다나엘의 의심에 대하여 어떻게 응답했는가? (요한복음 1:43~46 참조)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구주를 "와서 보"도록 권하기 위해 어떻게 할 수 있는가?

◐결론 : 구주를 "와서 보"라는 초대는 우리 모두에게 보내진 것임을 간증한다. 우리는 회개하고 침례 받고 침례 성약을 지키고 유혹을 이겨냄으로써 그 초대를 받아들일 수 있음을 설명한다.


◐추가로 가르칠 개념 : 다음 자료는 제언된 공과 개요를 보충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개념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을 공과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다.

1. 구주의 침례로부터 배울 점
가족 토론을 위한 제언 : 침례를 받고자 준비하고 있는 가족의 일원을 돕거나, 곧 침례 받을 개종자를 돕고자 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토론하기 위해 공과를 준비한다. 예수님이 왜 침례를 필요로 하셨는지를 (마태복음 3:13~15; 니파이후서 31:6~9) 토론하고, 우리는 왜 침례를 필요로 하는지를 (니파이후서 31:5, 10~12, 교리와 성약 20:71~73; 49:13~14) 또한 토론한다. 이미 침례를 받은 가족에게 언제 침례를 받았으며 침례를 받음으로써 받은 축복에 대한 자신들의 소감을 나누도록 청한다.

    마태복음 3장 16~17절을 복습한다.

  • 구주의 침례에 관한 이야기는 어떻게 침례가 침수로써 행해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는가? (마태복음 3:16; 요한복음 3:23; 로마서 6:3~6; 제3니파이 11:23~26 참조; Bible Dictionary, "침례", 618쪽에는 침례는 그리스어로서 무엇을 담그거나 침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되어 있다.)

  • 요한은 예수님을 침례준 직후에 무엇을 보았는가? (마태복음 3:16 참조) 그는 누구의 음성을 들었는가? (마태복음 3:17 참조) 구주의 침례에 관한 이야기는 신회의 어떤 특성을 가르치고 있는가? (하나님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성신은 독립된 개체이다.)
2. 예수님께서는 어머니에게 존경과 사랑을 보이심 3. 예수님께서 성전을 청결하게 하시면서 경건을 나타내 보이심.
    반원들에게 성전을 정결케 하는 예수님 요한복음 2장 13~17절을 읽게 한다. 여기에는 예수님께서 성전을 더럽히고 있는 상인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을 발견하신 이야기가 나온다. 성전을 정결케 하는 예수님(62163; 복음 그림 패킷 224) 그림을 구할 수 있다면 그것을 앞에 놓는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다 성전에서 내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며 상을 엎으시" (요한복음 2:15)는 가운데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과 경건함을 보이셨다는 것을 지적한다.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경외심은 교회에서 단지 경건하게 앉아 있는 것 이상의 것을 포함한다고 설명한다. 그것은 우리가 그분을 사랑하며, 그분의 권능을 인정한다는 것을 우리의 행동으로 보이는 것을 포함한다.
다음 공과 : 제5과 "거듭남"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