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과 "나는 세상의 빛이니"

(요한복음 7장~8장)

◐목적 : 반원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주이시며, 그분을 따름으로써 우리는 참된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간증을 키워 준다.


◐준비 사항

  1. 다음 성구를 읽고, 깊이 생각하고, 그 성구에 대해 기도한다.

    ㄱ. 요한복음 7장. 예수께서 초막절 행사에 참가하시고 성전에 들어가 가르치심. 사람들 가운데는 그분이 그리스도라고 믿는 자들이 있는 반면, 무리를 미혹시키는 사람이라 생각하는 자들도 있음.
    ㄴ. 요한복음 8:1~11. 간음중에 잡힌 여자가 예수님에게 끌려 옴. 예수께서 그녀에게 동정을 베푸심.
    ㄷ. 요한복음 8:12~36. 예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니"라고 선언하시고, 믿는 유대인들에게 자기를 따르면 영적인 속박에서 자유롭게 되리라고 가르치심.

    [ 요 7장; 8장]

  2. 가르침을 위한 제언: 언제나 공과를 최소 일 주일 앞두고 예습한다. 선정해 놓은 성구를 미리 읽어 놓으면, 공과를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는 생각과 느낌이 그 주 동안 떠오른다. 그 주 동안 공과를 깊이 생각하면서 성신의 인도를 간구하는 기도를 하고, 주님께서 여러분을 축복하시리라는 신앙을 갖는다. (교사, 가장 중요한 부름, 22~23, 97~99쪽 참조)

◐공과 전개 제언
◑주의 집중 활동 - 적절한 경우, 공과를 시작하기 위해 다음 활동이나 여러분 자신이 준비한 활동을 활용한다.
    모든 전등을 끄고 커튼과 햇빛 가리개를 쳐서 될 수 있는 대로 실내를 어둡게 한다. 반원 한 사람에게 부탁하여 교리와 성약 93편 1~2절을 큰 소리로 읽게 한다. 다 읽었을 때, 그 반원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한다.

  • 이 구절을 읽기가 힘들었는가? 어떻게 하면 읽기가 쉬웠을까? (실내에 빛을 더 많이 들임) 모든 전등을 켜고 커튼과 햇빛 가리개를 연다. 성구를 읽었던 그 반원에게 다시 교리와 성약 93편 1~2절을 읽으라고 부탁한다. 다 읽은 후, 경전 곳곳에 나오는 빛은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상징으로 쓰여진 것이며 예수님 자신도 성전 안에서 가르치실 때 이 말(상징)을 사용하셨다고 설명한다. 이 공과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어떻게 우리의 빛이 되는가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만일 실내를 매우 어둡게 할 수 없으면, 대신에 칠판에 등대를 그려 놓든가, 또는 등대 그림을 보여 주어도 무방하다. 등대의 목적은 배에 미리 위험을 알려 배를 안전한 위치로 인도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러고 나서 빛은 예수께서 그분의 사명과, 그분과 우리와의 관계를 가르칠 때 사용하신 여러 상징 가운데 하나라고 설명한다. 이 공과에서는 어째서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영적으로 안전한 곳에 이르는 길을 보여 주는 빛이 되는가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성구 토론과 적용 - 다음 성구 이야기를 가르치면서 간증하기에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시점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간증한다. 반원들에게도 그들이 하고 싶은 느낌이 들 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간증하라고 격려한다.

1. 예수께서 초막절에 참석하시고 성전 안에서 가르치심.

    요한복음 7장을 토론한다. 반원들에게 토론 항목마다 선택된 구절을 소리내어 읽으라고 말하고, 초막절은 유월절로부터 6개월 후 거행되는 유대인들의 연례 행사였다고 설명한다. 초막절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광야를 여행하는 동안 주님께서 그들에게 베풀어 주신 축복을 기념하기 위해 8일간 계속된 행사였다. 초막절은 또한 그 해의 수확을 경축하고 수확기가 끝났음을 표시하는 행사이기도 했다. 유대인들은 이 초막절을 모든 명절 중에서 가장 즐거운 큰 명절로 여겼다.(Bible Dictionary, "축제", 673쪽; 레위기 23:34~43 참조)

    성전에서 거행되는 초막절에 참석하기 위해 예수께서 갈릴리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가셨음을 설명한다.(요한복음 7:1~10)

  • 초막절 행사장에서 사람들은 예수께서 나타나시기를 기다리면서 그분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였는가? (요한복음 7:12 참조) 예수께서 가르치시기 시작했을 때, 사람들은 왜 놀라워 했는가? (요한복음 7:14~15 참조)


    반원 학습
  •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그분의 가르침에 대한 간증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한다고 가르치셨는가?(요한복음 7:17 참조) 이 가르침을 여러분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

  • 예수님은 성전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가르침에 대해 무슨 말씀을 하셨는가? (요한복음 7:16 참조)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가르침에 대해 간증을 얻으려면 무엇을 하라고 가르치셨는가? (요한복음 7:17 참조) 우리는 이 교훈을 우리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

    존 케이 카먹 장로 칠십인 정원회의 존 케이 카먹 장로는 이렇게 말씀했다. "예수님은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요한복음 7:17)고 말씀하셨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여러분이 그것을 시험해 보면, 여러분은 그것이 참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고자 하는 신앙이 필요하지만 이 일로 영적인 증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실험을 행하는 제자들에게 확신과 지식과 빛이 임할 것입니다."(성도의 벗, 1989년 1월호, 28쪽)

  • 반원들에게 복음 원리를 생활화하면서 복음 원리에 대한 간증이 어떻게 강화되었는지를 이야기 하라고 말하고, 교사도 원하면 자신의 경험을 나눌 수 있다. 한편, 요한복음 7장 17절에 나오는 약속의 반대 현상도 사실이라는 것을 지적한다. 즉, 우리가 만일 복음 원리대로 생활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간증은 약화될 것이다.

  • 예수께서 가르치시는 동안 예수님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는 계속 엇갈렸다. 사람들이 예수님이 그리스도라고 믿은 이유 몇 가지는 무엇인가? (요한복음 7:31, 37~41 참조) 사람들이 예수님이 그리스도임을 믿지 않은 이유 몇 가지는 무엇인가? (요한복음 7:27, 41~42, 52 참조) 사람들은 어떤 의미에서의 예수님의 신원을 알고 있었는가? (그들은 예수의 가족과 고향을 알고 있었다.) 사람들은 어떤 의미에서의 예수님의 신원을 알지 못했는가? (요한복음 7:28~29; 8:14, 19, 23~29 참조. 그들은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로터 보내심을 받은 분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명에 관한 간증을 어떻게 강화할 수 있는가?
2. 간음 중에 잡힌 여인이 예수님께 끌려 옴.
    요한복음 8장 1~11절을 읽고 토론한다.

  •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간음한 여인을 예수님에게 데려온 이유는 무엇인가? (요한복음 8:4~6 참조. 그들은 예수님을 함정에 빠뜨리기 위해 그가 여인을 사형에 처하게 하든지(참고: 유대인들이 죄인을 사형에 처하는 것은 당시 로마 법에 위배되었음), 아니면 그분이 (여인을 용서해 주라고 말씀하심으로써)모세의 율법을 깨뜨리기를 원했다.(참고: 모세의 율법은 간음한 여인을 돌로 쳐 죽이라 했음) 예수께서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가? (요한복음 8:7 참조) 사람들은 왜 여인에게 돌을 던지지 않았는가? (요한복음 8:9 참조)

  • 예수님은 여인의 비행을 찬성하시지도 않았지만, 그렇다고 정죄하시지도 않았다.(요한복음 8:10~11) 심각한 죄를 지은 사람에게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의 문제와 관련해서 우리는 구주의 모범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마빈 제이 애쉬튼 장로 마빈 제이 애쉬튼 장로는 이렇게 설명했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간음 중에 잡힌 여인을 구주에게 데리고 왔습니다. 그들의 의도는 여인이나 구주에게 사랑을 보이려고 한 것이 아니라, 예수를 속여 곤경에 빠뜨리는 일이었습니다. … 예수는 간음을 너그럽게 용서하시지 않았습니다. 올바른 도덕적 행동에 대한 주님의 태도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으시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수는 사랑으로 가르치기를 선택하셨던 것입니다. 즉, 예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에게 여인을 보살펴 그녀로 하여금 자신의 최선의 길을 택할 기회를 줄 필요가 있음을 보여 주고 동시에 자기[예수]를 속여 곤경에 빠뜨리려는 파괴 세력을 드러내기로 결정하셨던 것입니다."(대회 보고, 1981년 4월, 31~32쪽; Ensign, 1981년 5월호, 24쪽)

3. 예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니"라고 선언하심.
    요한복음 8장 12~36절을 읽고 토론한다.

  • 초막절 축제 기간 동안 예루살렘 성전은 네 개의 거대한 촛불로 밝게 비춰져 있었고, 이 촛불들은 예루살렘 성 어디서나 볼 수 있었다.(Bible Dictionary, "축제", 673쪽 참조) 왜 이런 배경이 예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니"라고 말씀하시기에 적절했는가? (요한복음 8:12) 예수께서 세상의 빛이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 (요한복음 8:12, 앨마서 38:9; 제3니파이 15:9; 교리와 성약 88:6~13 참조)


    반원 학습
  • 예수님이 세상의 빛이라 함은 무엇을 뜻하는가?(이 과의 성구 사슬을 참조한다.) 예수님이 주시는 빛을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마태복음 5:16; 28:18~20; 빌립보서 2:14~15 참조)

  • 사람들이 예수님처럼 되려고 노력할 때는 그들도 역시 그분의 빛을 받아 반사하므로 세상의 빛이 된다.(마태복음 5:14; 제3니파이 18:24)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그리스도께서 비추시는 빛을 보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마태복음 5:16; 28:18~20; 빌립보서 2:14~15 참조)

  • 예수께서 성전 안의 사람들에게 자기는 언제나 자신의 아버지를 기쁘시게 하는 일을 한다고 말씀하셨다.(요한복음 8:29)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 아버지를 기쁘시게 하는 일에 더욱 충실할 수 있는가?


    반원 학습
  • 예수님은 끊임없이 자신을 따르는 사람에게 어떤 약속을 주셨는가?(요한복음 8:31~32 참조) 진리는 우리를 무엇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는가?(요한복음 8:33~34 참조) 어째서 죄를 범하는 것이 우리를 굴레에 속박당하게 하는가?(앨마서 12:11; 34:35 참조) 여러분은 진리를 앎으로써 어떻게 자유로워졌는가?

  • 예수께서 하나님 아버지를 증거하시자, 많은 사람들이 그분의 말씀을 믿었다.(요한복음 8:30) 예수께서는 이 사람들이 자기를 계속 따를 경우, 무엇을 약속하셨는가? (요한복음 8:31~32 참조) 진리는 우리를 무엇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는가? (요한복음 8:33~34 참조) 범법은 우리를 어떻게 속박하는가? (앨마서 12:11; 34:35) 진리를 앎으로써 여러분은 어떻게 자유롭게 되었는가?

  • 그 후 예수께서는 나중에 자신을 "진리"라고 일컬으셨다.(요한복음 14:6) 이 말씀은 요한복음 8장 32절의 약속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구주를 아는 것은 어떻게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가? 우리는 어떻게 구주를 알 수 있게 되는가?

◐결론 : 반원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주이시며, 그분만이 우리를 죄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하실 수 있다고 간증하고, 그들이 "세상의 빛"인 그리스도를 따르면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을 영적으로 안전한 곳으로 인도해 주실 것이라고 격려한다.



가족 토론을 위한 제언 : 방의 불을 끄고 커튼을 닫고 블라인더를 친다. 가족 중에 한 명에게 경전을 읽게 하거나 그림을 묘사해 보도록 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일을 해보도록 부탁한다. 그런 후에 불을 켜고 커튼이나 블라인더를 열고 그에게 똑같은 것을 해보도록 부탁한다. 왜 불을 켜 놓은 채로 일하는 것이 훨씬 쉬운지 토론한다. 요한복음 8:12를 읽고, 가족에게 예수님이 세상의 빛이 되시는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추가로 가르칠 개념 : 다음 자료들은 제언된 공과 개요를 보충해 주는 것이다. 여러분은 이러한 여러 가지 개념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을 공과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다.

1. 생수

    초막절 동안 행해지는 의식 가운데 하나는 제사장이 실로암 못의 물을 제단 위에 갖다 바쳐 놓는 일이었다. 물을 바치는 이 의식이 행해진 목적은 비가 오기를 빌고 다음 해의 풍작을 기원하는 데 있었다. 예수님은 명절 끝날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 사람들에게 생수를 마시라고 권유하셨다.(요한복음 7:37~38)

  • 예수께서 언급하신 생수는 어떤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는가? (요한복음 4:5~15 참조) "생수"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떻게 생수를 마실 수 있는가?
2. 예수 그리스도는 여호와이심.
    요한복음 8장 37~59절을 읽고 토론한다.

  • 예수께서는 믿지 않는 유대인들에게 그들은 왜 아브라함의 자손이 아니라고 말씀하셨는가? (요한복음 8:39~40 참조. 그들은 비록 문자 그대로의 아브라함의 후손이었지만 아브라함처럼 의로운 일을 하지 않았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왜 그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고 말씀하셨는가? (요한복음 8:41~44 참조) 우리는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어떻게 행동으로 보여 줄 수 있는가?


    성구 사슬 : "세상의 빛"
    요한복음 8:12, 시편 27:1, 이사야 2:5, 앨마서 38:9, 제3니파이 15:9, 교리와 성약 88:6~13

  • 주께서 아브라함에 관한 말씀을 하시자 유대인들은 왜 화를 냈는가? (요한복음 8:51~53, 56~57 참조. 그들은 예수님이 영적인 죽음을 이겨낼 수 있는 능력이 있으심(51절)과 자신의 전세(56~57절)에 관해 언급하시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였다.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요한복음 8:58)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은 우리가 그분에 대해 어떤 사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각주 58b[역자 주: 영문 경전에 해당]; 출애굽기 3:13~14 참조. 예수님은 여호와이시고, "스스로 있는 자"이시며,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시다.) 예수께서 필멸의 몸을 가지시기 전에 여호와였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왜 중요한 일인가?
다음 공과 : 제16과 "내가 맹인으로 있다가 지금 보는 그것이니이다"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