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과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마태복음 25장)

◐목적 : 반원들이 의롭게 생활하고, 재능을 발전시키며, 남을 위해 봉사함으로써 재림에 대비하도록 돕는다.


◐준비 사항

  1. 다음 성구를 읽고, 깊이 생각하고, 그 성구에 대해 기도한다.

    ㄱ. 마태복음 25:1~13. 예수님은 열 처녀의 비유를 통해 우리가 그분의 재림에 대비해야 함을 가르치셨음.
    ㄴ. 마태복음 25:14~30. 예수님은 달란트에 관한 비유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에게서 받은 재능을 발전시켜야 함을 가르치셨음.
    ㄷ. 마태복음 25:31~46. 예수님은 양과 염소에 관한 비유를 통해 우리가 기꺼운 마음으로 서로에게 봉사해야 함을 가르치셨음.

    그리스도의 재림 [ 마 25장]

  2. 주의 집중 활동을 하려면, 작은 유리 항아리, 기름, 물감을 탄 물이 든 용기를 가져온다. 가능하면, 그리스도의 재림이라는 그림(62562; 복음 그림 패킷 238)도 준비한다.

  3. 반원을 위해 종이와 펜 또는 연필을 마련한다.

  4. 가르침을 위한 제언: 반 토론을 분명한 방향으로 이끌고, 오늘날에도 주님이 계속해서 자신의 뜻을 계시로 알려 주신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후일의 선지자들의 말씀을 자주 사용한다. 그분들의 말씀은 본 교재나 교회 잡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인용문은 성구 읽기와 반 토론을 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보충하기 위해 사용한다.

◐공과 전개 제언
◑주의 집중 활동 - 적절한 경우, 공과를 시작하기 위해 다음 활동이나 여러분 자신이 준비한 활동을 활용한다.
    작은 유리 항아리, 기름, 물감을 탄 물이 든 용기와 그리스도의 재림이라는 그림을 보여준다.

    이번 공과는 구주께서 재림에 관한 제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으로 가르치신 비유들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한다. 반원들에게 재림에 대한 우리의 준비를 상징하기 위해 유리 항아리, 기름, 물감을 탄 물 등을 이용할 것이라고 말한다.


◑성구 토론과 적용 - 다음 성구들을 가르치면서 이것들이 일상 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토론한다. 반원들에게 성구에 나와 있는 원리와 관련된 경험을 나누도록 격려한다.

1. 예수께서 열 처녀의 비유를 들려주심.

    마태복음 25장 1~13절을 읽고 토론한다. 열 처녀의 비유는 유대인들의 혼인 잔치에 기초를 두고 있다고 설명한다. 예수님이 사시던 시대에는, 신랑과 신랑 친구들이 신부를 친정에서 신랑의 집까지 바래다 주곤 했다. 길에는 이들과 합류하기 위해 신부 친구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일행이 신랑의 집에 도착하면 이들 모두는 혼인 잔치를 위해 안으로 들어갔다. 일반적으로 식은 저녁 때 치뤄지기 때문에, 신랑 신부를 기다리는 사람들은 기름을 채운 작은 등을 갖고 갔다.


    반원 학습
  • 열 처녀의 비유(마태복음 25:1~13)는 재림에 대한 예시이다. 신랑은 구주를 나타내고, 열 처녀는 교회의 회원을 나타내며, 등 속의 기름은 재림을 위한 준비를 나타낸다. 우리가 지닌 "등"에 "기름"을 더 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열 처녀의 비유에서 신랑은 누구를 나타내는가?(구주) 열 처녀는 누구를 상징하는가?(교회 회원) 혼인 잔치는 무엇을 뜻하는가?(구주의 재림) 등의 기름은 무엇을 나타내는가?(재림에 대한 준비)

  • 미련한 다섯 처녀는 어떻게 행동했는가?(마태복음 25:3 참조) 이들은 준비 부족으로 어떤 결과를 맞았는가?(마태복음 25:8~12 참조) 어리석은 다섯 처녀들이 그랬듯이, 우리도 때로 어떤 잘못을 저지르는가?

  • 슬기로운 다섯 처녀는 어떻게 행동했는가?(마태복음 25:4) 이들은 잘 준비함으로써 어떤 결과를 맞았는가?(마태복음 25:10 참조) 우리는 슬기로운 다섯 처녀의 행동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교리와 성약 45:56~57 참조. 우리는 스스로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비해야 한다.)

  • 비유에 나오는 기름이 재림에 대한 준비를 상징함에 유의하면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갖고 있는 "등"에다 "기름"을 더 부을 수 있는가? (이에 대한 구체적인 답으로는, 의로운 생활의 요소들, 즉 신앙을 행사함, 의식을 받음, 성약을 지킴, 봉사 등이 될 수 있다.)

    항아리, 기름, 또는 물감을 탄 물을 사용할 경우(주의 집중 활동 참조), 항아리는 비유에 나오는 등을 상징한다고 설명한다. 반원이 재림에 대한 준비로 어떻게 할지를 제안할 때마다, 기름이나 물을 한 방울씩 항아리에 떨어뜨린다. 여러분은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의 다음 말씀을 함께 나누어도 좋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 "비유에서 나오는 기름은 시장에서 살 수가 있습니다. 실생활의 경우, 준비라고 하는 기름은 의롭게 생활하는 가운데 한 방울 한 방울 쌓여집니다. 성찬식에 참여하는 것은 해를 거듭해 가면서 우리가 갖고 있는 등에다 기름을 한 방울씩 더 붓는 것입니다. 금식, 가족 기도, 가정 복음 교육, 육체적 정욕의 통제, 복음 전파, 경전 공부 등 이런 모든 헌신적이고 순종적인 행동은 우리의 비축 창고에 더해진 기름 방울과 같습니다. 친절한 행위, 십일조와 헌물을 바치는 것, 순결한 생각과 행동, 영원한 성약에 의한 결혼 등 이러한 것들 또한 한밤중에 등잔의 연료가 다 떨어졌을 때, 이를 채워 넣을 수 있는 기름으로서 중요한 구실을 하는 것입니다."(기적을 낳는 신앙 [1972년], 256쪽)

    반원들에게 다음 질문에 대해 조용히 생각해 보라고 한다.

  • 여러분은 이번 주에 등에 기름을 붓기 위해 무엇을 했나? 등에 기름을 붓기 위해 돌아오는 주에 여러분이 할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2. 예수께서 달란트의 비유를 들려주심.
    마태복음 25장 14~30절을 읽고 토론한다. 신약 시대 때, 달란트는 화폐 단위의 하나였다고 설명한다.(Bible Dictionary, "", 733~734쪽)


    반원 학습
  • 마태복음 25장 14~30절에서, 달란트는 주님으로부터 받은 은사를 나타낸다. 사람은 누구나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를 적어도 하나씩은 가지고 있다.(교리와 성약 46:11~12) 어떤 은사들은 다른 은사들보다 쉽게 인식할 수 있는 것들이다. 쉽게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사람을 섬기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은사로는 무엇이 있는가?

  • 달란트의 비유에서 먼 타국으로 가는 사람이란 누구를 뜻하는 것인가?(주님) 종이 상징하는 것은 무엇인가?(우리 각자) 달란트는 무엇을 나타내는가?(하나님의 은사)

  • 다섯 달란트와 두 달란트를 받은 종은 각각 이 돈으로 무엇을 했는가?(마태복음 25:16~17 참조) 이 두 종은 어떤 보상을 받았는가?(마태복음 25:21~21, 23 참조) 우리는 이 비유를 통해 하나님 아버지께서 축복해 주실 영원한 보상에 대해 무엇을 배우게 되는가?(이에 대한 답으로는, 하나님에게서 남보다 은사를 덜 받은 것 같지만, 이를 충분히 활용하는 사람들은 가능한 모든 축복을 받게 된다는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제임즈 이 파우스트 장로는 은사를 비교적 덜 받은 것 같은 사람들에 대해 이렇게 말씀했다.

    제임즈 이 파우스트 장로 "만일 저들의 재능이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쓰인다면 그들은 구주의 약속을 완전히 누리게 될 것입니다. 구주의 위대한 약속은 그들이 '자기 상을 받으리니, 곧 이 세상에서는 평화를, 장차 올 세상에서는 영생을 받으리라.'(교리와 성약 59:23)는 것입니다."(대회 보고, 1994년 4월, 5쪽; 성도의 벗, 1994년 7월호, 6쪽)

  • 달란트를 하나만 받은 종은 이 돈으로 무엇을 했는가?(마태복음 25:24~25 참조) 주인은 그에게 뭐라고 말했는가?(마태복음 25:26~30 참조) 왜 우리는 때때로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과 은사를 발전시키지를 못하는가? 이와 같은 은사를 발전시키는 데 걸림돌이 되는 것들은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

    마빈 제이 애쉬튼 장로

  • 마빈 제이 애쉬튼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우리의 은사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나누는 것이 우리의 권리이며 특권입니다."(대회 보고, 1987년 10월, 23쪽; 성도의 벗, 1988년 1월호, 22쪽)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주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달란트나 은사를 인식하여 받아들일 수 있을까? 우리의 재능이나 은사를 함께 나누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여러분은 살아가면서 자신의 재능이나 은사를 개발하여 함께 나누었을 때, 어떤 축복을 받았는가?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은사나 재능을 함께 나눠줌으로써 여러분이 받은 축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사람은 저마다 하나님에게서 최소한 은사를 한 가지는 받았으나, 어떤 은사는 다른 것들보다 인식하기가 쉬운 경우가 있다. 인식하기는 어렵지만 남을 위해 봉사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은사로는 무엇이 있을까?

    마빈 제이 애쉬튼 장로는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항상 분명하고 값지게 여겨지는 것은 아니나, 매우 중요한 몇 가지 은사를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은사 중에는 여러분이 받은 은사도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분명하게 나타나지는 않더라도 실제적이며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은사 중에서 몇 가지를 살펴봅시다. 질문하는 은사, 귀 기울이는 은사, 작고 조용한 음성을 듣고 활용하는 은사, 울 수 있는 은사, 다툼을 피하는 은사, 동의하는 은사, 중언부언을 피하는 은사, 의로운 것을 구하는 은사, 심판하지 않는 은사, 하나님께 인도를 구하는 은사, 제자가 되는 은사, 다른 사람을 돌보는 은사,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은사, 기도드리는 은사, 강한 간증을 하는 은사, 성신을 받는 은사 등이 있습니다."(대회 보고, 1987년 10월, 23쪽; 성도의 벗, 1988년 1월호, 22쪽)

    각 반원에게 펜이나 연필, 종이를 준다. 그리고는 자신의 은사나 재능을 한두 개 적되, 이것들을 사용해 다른 사람을 위한 봉사로 앞으로 몇 주 동안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록하라고 요청한다.

    항아리와 기름 또는 물감을 탄 물을 사용하는 중이라면, 항아리에다 몇 방울을 더 넣는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재능과 은사를 발전시킬 때마다 등에 기름을 붓게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3. 예수께서 양과 염소의 비유를 들려주심.
    마태복음 25장 31~46절을 읽고 토론한다.

  • 예수님은 자신의 재림 때 목자가 양을 염소에서 가려내듯이, 우리를 구별하실 것이라고 가르치셨다.(마태복음 25:31~32) 양과 염소에 관한 비유에서 양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마태복음 25:33~34 참조) 염소는 무엇을 나타내는가?(마태복음 25:33, 41 참조)

  • 이 비유는 예수님의 재림과 심판의 날에 대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는가? (마태복음 25:35~46 참조)

    매리온 디 행스 장로는 이렇게 말씀했다.

    매리온 디 행스 장로 "예수께서 … 그분의 제자들에게 양과 염소의 우화(비유)를 가르치셨습니다. 이 비유는 앞으로 올 심판에서 주님이 '영생'을 얻게 될 사람들과 '영벌에 … 들어갈'(마태복음 25:46) 사람들을 분명하게 구분하신다는 의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님과 함께 왕국을 물려받게 될 사람들은 도움을 주는 습관을 길렀고, 자기의 것을 주는 기쁨과, 봉사함으로써 오는 만족감을 경험했으며, 배고프고, 목마르며, 집 없고, 헐벗고, 병들고, 감옥에 있는 사람들의 필요 사항을 충족시켜 주려 했던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크게 구별이 됩니다. …

    "구주께서는 무엇보다도 그리스도인이 취해야 할 행위이자 구원의 필수적인 요소인 다른 사람에 대한 이기심 없는 봉사에 매우 높은 가치를 두셨음에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을 돕고 자기의 것을 주며 희생하는 것은, 성장하고 호흡하는 것같이 자연적인 것이며, 또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대회 보고, 1992년 4월, 10쪽; 성도의 벗, 1992년 7월호, 9쪽)

    항아리와 기름이나 물감을 탄 물을 사용하는 중이라면, 항아리에 몇 방울을 더 넣는다. 우리는 남을 위해 봉사할 때마다 등에 기름을 붓게 된다고 설명한다. 우리는 또 다른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등에 기름을 넣는 일을 도와줄 수도 있다. 여러분이 목격한 봉사의 보기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반원들도 목격한 사례가 있으면 함께 나누라고 권유한다.

  • 우리는 봉사를 통해 다른 사람을 어떻게 축복할 수 있을까? 여러분은 다른 사람에게 봉사함으로써 어떤 축복을 받았는가? 여러분은 여러분이 봉사하는 사람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갖는가? 여러분에게 봉사를 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어떤 느낌이 드는가?

    반원 학습
  • 구주께서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마태복음 25:40, 모사이야서 2:17 참조)고 말씀 하시며 뜻하신 바는 무엇인가?

  •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의 필요 사항에 대해 좀 더 잘 인식할 수 있을까? 우리는 어떻게 하면 좀더 부지런히 남에게 봉사할 수 있을까?

  • 여러분은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마태복음 25:40; 모사이야서 2:17 또한 참조)는 구주의 말씀이 무슨 뜻이라고 생각하는가?

◐결론 :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비해야 한다고 간증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를 개발시키고, 구주의 모범을 따라 우리의 삶을 다른 사람들을 위한 봉사에 바쳐야 한다. 우리가 처한 환경에 상관없이 우리는 이 모든 일을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가족 토론을 위한 제언 : 달란트의 비유(마태복음 25:14~30)를 읽는다. 달란트가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라고 설명한다. 가족 개개인에게 자신들이 지닌 달란트 혹은 은사를 한두 가지씩 말해 보도록 부탁한다. 그런 다음에 가족이 가족 내의 다른 사람들이 누리고 있는 달란트 혹은 은사에 관해 이야기 하도록 부탁한다. 가족이 이러한 은사를 하나님의 왕국을 지상에 수립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추가로 가르칠 개념 : 다음 자료는 제언된 공과 개요를 보충해 주는 것이다. 여러분은 이러한 여러 가지 개념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을 공과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다.

1. "슬픔에 잠긴 나그네"

    반원들과 함께 찬송가 "슬픔에 잠긴 나그네" (A Poor Wayfaring Man of Grief, 찬송가, 30장)를 부르거나, 그 가사를 읽는다. 그런 다음, 마태복음 25장 40절을 읽는다. 반원들에게 이 찬송가가 주는 메시지와 관련된 성구가 주는 느낌에 관해 함께 나누라고 권유한다.
2. 비디오 발표 자료
    여러분은 신약전서 비디오 발표 자료(53914 320)의 "신약 시대의 관습" 제5편을 활용하여 신약 시대의 혼인 잔치 의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구 사슬 : 재림을 위해 준비함 마태복음 25:1~13, 교리와 성약 38:29~30, 교리와 성약 45:36~39, 교리와 성약 88:123~26.

다음 공과 : 제23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학습 자료: